[마케팅 사례연구] 비타500의 마케팅 분석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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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
1) 연구의 목적과 주제 1
2) 연구의 구성과 방법 1

Ⅱ. 비타500의 개요..................... 1
1. 기업선택의 이유 1
2. 광동제약 회사연혁 2
3. 제품 개발배경 3
4. 브랜드 성장배경 - 비타500의 성장 3

Ⅲ. 비타500의 SWOT 분석과 STP 및 4P 전략 분석... 4
1. 비타500의 SWOT 분석 4
2. STP 전략 6
1) Segmentation 6
2) Targeting 6
3) Positioning 6
3. 4P전략 7
1) Product 7
2) Place 7
3) Price 7
4) Promotion 8
① 다양한 판매촉진 수단 사용 8
② 제품광고 8
③ 기타 프로모션 전략 9

Ⅳ. 비타500의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11
1. 비타500의 성공요인 11
2. 비타500의 문제점 11
3. 비타500의 발전방향 12
1) PLC(Product Life Cycle)를 통한 전략 수립 12
2) 트렌드의 이용 12
① 소비 트렌드의 이용 12
② 웰빙 트렌드의 이용 13
3) 글로벌화전략

Ⅴ. 결론.................................. 14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과 주제
기업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업전략을 개발하고 평가하고 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 환경에서 명확한 사업비전의 제시, 격변하는 환경의 감시와 이해, 어떤 사업체이 직면한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대단의 창출, 지속적 경쟁우위에 근거한 전략의 개발은 성공적인 경영에 필수요소이다. 2005년의 시장에서는 웰빙(Well-being)과 블루오션(Blue Ocean)이 열풍이라는 이름하에 큰 화두로 떠올랐다. 따라서 우리는 이 두 가지 요소에서 성공을 거두었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광동제약의 ‘비타500’의 성공의 예를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 모델을 살펴보고 ‘비타500’의 문제점을 분석, 적절한 발전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의 구성과 방법
상품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제품에 대하여 정확한 SWOT분석이 이루어 져야 한다. 광동제약의 ‘비타500’이 드링크제 시장점유율 1위인 동양제약 ‘박카스’의 아성에 도전할 수 있었던 원인을 살펴보기 위해 ‘비타500’의 SWOT분석을 실시한다. 그리고 시장에서 침투할 수 있었던 요인과 성장배경을 알기위해 ‘비타500’의 STP전략과 4P전략을 조사하고, 성공요인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을 알아본다.
참고문헌
2004년 10대 히트상품, 삼성경제연구소, 2004.12.15(제480호)
전인수, 전략적 시장관리(1999), 석정,
앨 리스 & 잭 트라우트(2002), 마케팅 전쟁, 비즈니스 북스
김영한,임희정, 웰빙마케팅, 다산북스
르네 마보안& 김위찬, 강혜구 옮김, 블루오션전략
김상호, 비타500의 성공 이유와 향후 브랜드 전략, em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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