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가을의 기도`와 `겨울 바다` 속 참여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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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가을의 기도」와 「겨울 바다」 속 참여 문학

3.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960년대의 독재정치와 산업의 혁신적인 근대화는 한국 현대시 문학사에 간과할 수 없는 영향을 끼쳤다. 특히 우리나라에서의 근원적인 자유가 무엇인지 문제를 제기한 4․19혁명과 산업근대화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인간적․정신적 가치보다 물질적․수단적 가치를 지향하게 된 현실의 문제점을 표면화 시키는 계기가 된 5․16 군사정변은 거대한 사건이었다. 즉, 이 시대는 민주화라는 이념적 목표와 경제적 근대화를 추진하려는 현실적 목표가 충돌함으로써 자유와 평등을 둘러싼 모순과 현실적인 갈등이 만연했던 것이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와 더불어 당대의 시 경향은 크게 참여시와 순수 서정시로 나눌 수 있으며, 주지주의로 흐르기도 했다.
1960년대는 김병걸, 김우종 등이 참여론을 주장하고 이형기, 김상일, 원형갑 등이 순수론을 주장하면서 문학의 본질과 기능에 관한 논의가 논쟁적인 측면으로 전개되었다. 이렇게 볼 때 60년대 문학은 분단 후 이 땅의 최대명제라고 할 민주화와 근대화라는 모순 명제가 충돌하면서 본격적인 한글세대가 등장하여 문학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논의를 확대하고 심화해 간 시대이다. 김재홍, [한국 현대시의 사적 탐구], (일지사, 1998), p.51.

우리 조는 당대의 시 경향 가운데 순수 서정시 특히 ‘김현승’과 ‘김남조’의 시에 주목하기로 했다. 여기서 순수 서정시란 현실 문제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한 참여시와는 달리 순수한 서정과 낭만성을 강조한 경향의 시를 말한다. 이 시인들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참여 의식보다는 인간적 서정의 따뜻함, 전원적 서정의 아름다움, 그리고 전통적 서정의 정서를 노래했다. 하지만 서정시를 인간의 정서를 담은 시 또는 전원의 아름다움을 담은 시라고만 규정짓는 것은 자칫 한쪽으로 치우친 해석을 나을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남조. 「나와 문학」, {시와 시학}. 1997년 가을호.
김남조. {마음 안의 마음}. 혜원출판사, 1988.
김재홍. {한국 현대시의 사적 탐구}. 일지사, 1998.
김태형 ․ 정희성,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제 1권. 문원각, 2003.
김현승.『초가을 전집』 제 2권, 시인사, 1985.
김혜니. {한국 현대 시문학사 연구}. 국학자료원, 2002.
정철훈. 「문학주의자 선언한 신경림」, {국민일보}. 2005년 5월 15일자.
조태일. {김현승 시정신 연구}. 태학사, 1998.
이운룡. {한국 현대시인 연구:김현승} 제 10권. 문학 세계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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