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표준화와 차별화, 현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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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표준화와 차별화의 개념
2. 표준화
3. 차별화

Ⅱ.본 론
1. DHL코리아
2.진로소주 일본 진출 현지화 전략
3. POSCO
4. 맥도날드
5. 스타벅스

Ⅲ. 결 론
1.현지화와 표준화의 절충안으로서의 글로벌화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과제 중의 하나는 글로벌마케팅전략을 표준화해야 하는지, 그렇지 않으면 차별화 하는지의 선택이다. 여기서의 표준화란 다수국 시장에 공통적인 제품, 가격, 촉진, 유통경로 등을 사용하는 것이다. 즉 표준화는 글로벌시장에 공통적인 마케팅프로그램을 채용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차별화란 본국시장에서 채용하고 있는 마케팅프로그램을 각국의 현지시장에 보다 적합하게 수정하는 것이다. 즉 차별화는 글로벌시장에 차별적인 마케팅프로그램을 채용하는 것이므로 적응화 내지 현지화라고도 한다.
기업은 제품필요성이 본국시장과 외국시장 간에 다르고 또한 다수국시장에 있어서도 이질적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각국 시장마다에 제품을 수정하여 현지시장에 적합하게 변경할 것이다. 한편 다국적기업은 제품필요성이 몇 개의 외국시장 또는 세계전체에 있어서 동질적이거나 유사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본국의 제품을 그대로 연장하는 등 제품프로그램의 대부분을 동일하게 하거나, 또는 글로벌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할 것이다. 글로벌제품은 세계적 규모에서 제품필요성이 아주 유사한 경우 제품프로그램의 대부분을 공통화한 제품이다. 이러한 지구촌제품은 가전제품, 전화기, 시계, 카메라 등 내구성 소비재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한편 글로벌마케팅전략의 기본형태를 결정하는 시장특성이란 각국 시장의 자연적, 물리적, 경제적, 문화적인 수준, 법률적 규제, 마케팅 기반의 정비상황 등 시장환경요인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은 시장특성은 제품필요성과 관련이 깊다. 본국시장과 외국시장과의 시장특성이 다른 경우에는 제품필요성도 다르며, 동일한 기후조건과 경제수준인 경우에는 제품필요성도 아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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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o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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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4 20: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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