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 서울 Hi Seoul 페스티벌 이벤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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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3
2. Hi Seoul 페스티벌의 개요 3
1) 2003년『서울을 열자, 서울을 담자(Open Your Seoul)』 4
2) 2004년『RED 새롭게! 재밌게! 신나게!』 5
3) 2005년『서울 마니아』,『친환경(Green)』 6
3. Hi Seoul 페스티벌 2005 인지도 조사 7
4. Hi Seoul 페스티벌의 SWOT 분석 9
1) 강점 9
2) 기회 10
3) 약점 10
4) 위협 13
5. Hi Seoul 페스티벌의 마케팅 전략 13
6. 결론 16
본문내용
예전에는 관광산업이라 하면 흔히 소비산업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제는 국제화 및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관광산업도 문화산업의 한 측면으로 자리잡았다. 심지어 관광산업은 정보 및 환경산업과 함께 국가 3대 전략 사업으로 집중 육성되고 있으며, 세계와의 문화 교류 통로로서 국제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이로써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90년대 중반 이래 지방자치제의 본격적인 실시 이후 축제를 통한 지역과 주민의 통합, 경제적 ․ 문화적 가치와 정치적 기대 효과의 창출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고, 이로 인해 해마다 각 지역의 특산물을 중심으로 한 수많은 축제들이 전국적으로 여기저기서 시행되고 있다. 문화관광부에 따르면 전국에 약 400여 개의 각종 지역 문화 축제가 있으며, 이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이러한 지역 문화 축제 중 하나가 바로 서울에서 열리는 “Hi Seoul 페스티벌”이다.
서울시에서는 2003년 5월 24일에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축제로 Hi Seoul 페스티벌을 처음으로 개최하였으며, 매년 정례적으로 시행하겠다는 의도로 2005년 5월 1일에 제3회 Hi Seoul 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Hi Seoul 페스티벌은 다른 지역 문화 축제들처럼 그 지역의 어떤 특색있는 상품을 연계시켜 자연스럽게 축제를 유도하는 것이 아닌, 기획으로 인해 탄생한 의도적인 축제로서 아직 3년 밖에 되지 않은 시작 단계에 있는 서울 축제이다.
참고문헌
- 하이 서울 페스티벌 홈페이지(http://www.hiseoulfest.org)
- 서울시청 홈페이지(http://www.seoul.go.kr)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http://www.knto.or.kr)
- Hi Seoul 페스티벌에 대한 현황과 분석(서울의 대규모 축제)
- 지역문화 축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마케팅 관점에서 본 Hi Seoul Festival
- 김동혁 외, 관광과 축제 이벤트론, 신지서원, 2000
- 김승현, 축제 만들기, 서울 문예출판사, 2000
- 류문수, 에쉬본의 이벤트 세상 만들기 ‘웹진 이벤트 코리아’ 내 ‘시민의 시각에서 본 하이서울 페스티벌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
- (주)폴에버 ‘Hi Seoul 페스티벌 2005’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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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충실합니다.
  • jhy0***
    (2007.06.12 02: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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