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다중 지능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중 지능 접근법의 기원

다중 지능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다중 지능 접근법의 적용
본문내용
가. 다중지능 이론적 배경

□ 기존 지능 측정 방법의 문제점

- 지능을 단일 요인으로 가정
- 지능의 유전을 지나치게 강조
- 객관화된 검사인 지필검사에 의존

□ 지능의 개념 재정립

- 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or fashion products that are of consequence in a particular cultural setting or community
-학교나 사회등 구체적 상황에서 생산적 기능을 발휘하는, 즉 자연상태에서 의미있는 활동이나 문제해결에 사용하는 능력

□ 다중지능 이론을 도출하기 위한 8가지 기본 준거 설정

- 지능은 7가지 영역으로 구성
ㆍ 언어적 기능
ㆍ 논리ㆍ수리적 기능
ㆍ 공간적 지능
ㆍ 음악적 지능
ㆍ 신체ㆍ운동적 지능
ㆍ 대인관계 지능
ㆍ 개인지각 지능
ㆍ 추가 기능 : 자연관찰 지능, 실존지능

- 각 영역은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
ㆍ 백치 천재가 존재
- 지능의 각 영역은 자체 작동 체제를 가지고 있음
- 지능 영역별로 상이한 발달사를 가지게 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fdfdddddddfffffffffffff
  • hppper0***
    (2013.12.10 03:44:57)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35교수전략40교사의 역할46역할놀이법48학습과제분석57교수자료교육평가 통계2논문형 문항11학습자 평가 방법19답지 분석25동형검사 신뢰도 계수31명명척도55변량분석법교육심리10발달특징17작동(작업) 기억22학습의 전이29부적 강화36인지적 학습이론38프리맥원리42전이이론-형식도야설47창의적 사고51다중지능론56자기충족적 예언 효과60방어기제생활지도54인간주의적 상담기법교육공학53교수매체 선정원칙(ASSUR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지능을 8가지(언어적 지능, 논리, 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 이해 지능, 자연탐구 지능)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바로 이런 8가지의 인간 잠재능력을 효과적으로 계발하고자 수업에 적용한 것이 교육 이론으로 정착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이론은 제7차 수준별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수준별 학습, 즉 다양한 개인차를 중시한 수준별 학습과 연계시켜 접근하면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다중

  • [영재교육과정][영재]영재 개념,판별, 영재교육과정 대상자선발,편성운영, 영재교육과정 운영사례, 영재교육과정 방향
  • 지능 등을 포괄한다고 했으며, 또한 계발된 능력으로서의 특수재능이 미술, 스포츠, 경영, 의사 소통, 과학 및 공학, 사회 과학, 인문 과학, 교육의 부문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했다. 이재신은 어느 사회에서나 특정한 재능을 보이는 자들은 전체 인구의 일정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전체 5%의 비율을 적용한다고 했다. 또한 우리 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는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받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교육의 공학’이란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교육과 그에 관련된 과정 및 요소들을 통합적인 체제로 이해하면서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이나 목표의 성취를 위해 체제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말하면, 역사적으로 교수매체의 활용으로 인식되던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으로 인식되게 된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공학이 ‘교육의 공학’이다. 여기서 체제적인

  • 현대사회와 범죄 -살인과 청소년범죄,사이버범죄에 대해서
  • 법으로 상대방에게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범죄행위에 대한 방범(防犯)은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사이버공간에서 발생되는 피해자와 피해범위의 실태파악, 그리고 지능화된 범죄를 사전에 포착인지적발하고 증거를 확보하는 일이 수사기관에서 보면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1. 사이버 범죄의 원인과 배경(1) 배경최근 인터넷 등 온라인 상에서 벌어지는 사이버 범죄가 눈에띄게 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