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중심학습의 등장

Ⅱ.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배경 : 구성주의
1. 객관주의과 구성주의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①인지적 구성주의
②사회적 구성주의
2. 구성주의의 학습의 원칙

Ⅲ.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1. 문제중심학습의 정의
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3. 문제중심학습의 목표

Ⅳ. 문제중심학습 전개
1.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2. 문제중심학습의 “문제”
1) 문제의 설계
2) 문제의 성격
3) 문제의 예시
3. 문제중심학습에서의 교사의 태도 및 역할
1) 문제중심학습 전 과정에서 살펴본 교사의 역할 및 고려사항
2) 문제중심학습의 환경에서 교사의 태도 : 인내와 확신 (Bridges & Hallinger, 1995)
3) 문제중심학습의 환경에서 학습 촉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Ⅴ. 문제중심학습의 적용사례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의 내용
1. PBL에 의한 수업설계
1) 학습목표 설정
2) PBL에 의한 수업진행 방식 결정
3) PBL 문제 개발
4) 학습자료 선정 및 확보
5) 평가도구 개발
6) 교구-학습과정안 설계
2. PBL에 의한 수업 적용 및 평가

Ⅵ. 문제중심학습에서 고려할 사항 및 교육적 가치
1. 문제중심학습 적용시 고려할 사항
2.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제중심학습의 등장

문제중심학습이 최초로 등장한 시기는 1968년 캐나다의 McMaster 대학교 의과대학에서이다. 이곳의 교육위원회에서는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학습한다는 점과 의학 실습과는 관련성이 매우 떨어진 많은 양의 정보에 학생들이 노출되어 있다는 전통적인 의학교육의 문제점에 주목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환자들과 접하면서 실제 문제해결 활동을 하는 임상훈련단계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의학교육에 대한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에 의과대학 1학년 시기부터 학생들을 조교나 학습안내자가 지원하는 소집단으로 편성하여 일련의 생의학적 문제와 함께 학습하게 하도록 결정하였다. 그 때 당시 McMaster 의과대학은 신설의과대학으로서 전체 교육과정을 문제중심학습 방식으로 시작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자극될 것이고, 미래의 책임감과 현재 배우는 학습의 관련성을 알게 될 것이며, 높은 수준의 학습동기를 유지할 것이고, 책임감있는 전문적 태도를 기르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였다. 이러한 기대에 따라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설계된 문제중심학습은 1970년대에 이르러 McMaster 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그 후로 몇 년 후 네덜란드의 Maastricht 의대, 호주의 Newcastle 의대에서 전격적인 PBL교과과정을 시작하였다. 최근 10년 사이 전세계적으로 많은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 교육과정을 시작하였다. 미국의대 협의회 조사에 의하면 미국 의과대학 중 90개 이상이 어떤 형태로든 교과과정에 문제중심학습을 도입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의학교육학회 PBL연구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성균관의대에서는 문제중심학습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7개 의과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을 정규 교과과목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비정규적이지만 부분적으로 PBL식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의과대학이 7개, 앞으로 PBL을 의대학부과정에 적극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의과대학이 13개에 달한다.(1999년 기준)
또한 의학 뿐 아니라 Samford 대학교 문제중심학습센터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74개 대학 중에서 16개 이상의 대학이 유치원에서 고등학교(K-12)체제를 위한 광범위한 프로그램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증거는 의과대학에서 태동한 문제중심학습이 대학수준뿐만 아니라 유치원, 초∙중등 학교까지 퍼져있고, 이러한 실천은 계속적으로 지속되며 증가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2000년 기준)
이러한 경향을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주어 2000년대에 들어서는 초∙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초∙중등 교육자의 관심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 뿐 아니라 고등학교에서도 적용되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강인애지음 문음사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강인애 외 문음사
문제중심학습의 원리 Donald R.Woods 이우숙 외 현문사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 : “지식관과 교육적 가치“ 조연순∙우재경 (이화여대)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법 조세경 (경희대학교)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강인애(경희대학교),김선자(불암초등학교)
문제중심학습 :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강인애
문제중심학습 박훈기(한양대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이론의 현장 적용 방안과 교사의 역할 김인식, 황원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첫 번째 과제에서 교육공학을 처음 접하였고 그 개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과제를 해결 하는 동안에 구성주의과 문제중심학습을 배우게 되었다.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개념들을 학습하였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pbl이다. 직접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내가 만약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에게 어떤 문제를 만들어서 제시해줄까? 하는 생각들을 하곤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학습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관하여
  •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레포트』문제 중심 학습(PBL)에 관하여.* 과목명 :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 교수님 : * 제출일 : 2004년 12월 21일1. 문제 중심 학습의 배경 및 개념 문제중심학습은 실제로 발생하는 문제(problem)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협력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내용에 대한 학습, 비판적 사고력과 협력기능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학습 형태이다. 즉, 이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
  •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Ⅰ. 서론처음 교육공학 수업에서 교수님의 설명을 듣고 PBL과제를 접했을 때에는 처음 들어본 단어이기 때문에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었다. 한 학기 동안 문제중심학습(PBL)방법을 통해 과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체계적인 지식을 기를 수 있었고, 조원 사람들과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폭넓은 사고를 기른 것 같다. 그 동안 과제를 해결하면서 교육공학의 필요성,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ISD모형에 대하여 공부했었는데,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을(Problem Based Learning) 적용한 TPO 학습
  • “문제 중심 학습”을(Problem Based Learning) 적용한 “T.P.O 학습”- 목 차 -NO 1 . 서론NO 2 . 문제 중심 학습 모형의 개념NO 3 . PBL에 따른 실제 수업 계획안NO 4 . 학습 평가지NO 5 . 문제 중심 학습 (PBL) 모형의 문제점NO 6 . 실제 수업 적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NO 7 . 실제 수업 적용시 문제점에 대한 보완 모형- 상황 학습 이론- 인지적 도제 이론NO 8. 결론 NO 1 . 서 론처음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활용한 수업과정 및 내용 개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과 목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 과 : 학 번 : 이 름 : 담당교수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Ⅰ.서론문제중심학습은 강의법을 지양하고, 문제(Problem)를 제시하여 그것의 해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실제 사회에서와 같은 복잡하고 비구조적이며 실제적인 특성을 지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목표를 토론을 통하여 스스로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개별학습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