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발도르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슈타이너
1. 생애
2. 사회적 관심
Ⅱ. 인지학
1. 성립 배경
1) 시대적 배경
2) 괴테의 영향
3) 신지학의 영향
4) 변증법적 유물론
2. 성격
1) 합리적 신비주의
2) 인간학으로서의 인지학
3) 인지학의 사회적 실천
3. 인지학적 인간관
1)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
2) 기질론
3) 발달 단계론
Ⅲ. 발도르프 학교
1. 발도르프 자유 학교의 시작
Ⅳ. 발도르프 교육
1. 특징적인 교육 방법
1) 교육내용의 예술적 구성
2) 리듬이 살아 있는 교육과정
3) 8년 담임제
4) 에포크
5) 오이리트미
6) 포르멘 선묘
7) 졸업 시험
8) 유급과 낙제가 없다.
2. 교사
1) 영혼의 예술가로서의 교사
2) 교사회의
3) 교사 교육
3. 교육 행정
1) 자유 학교
2) 교사 자치에 의한 학교 운영
3) 학부모의 참여와 협력
4) 학생회
5) 각종 위원회와 관련된 공동체들
4. 교육과정
1)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과정
Ⅴ. 우리 나라의 예
Ⅵ.슈타이너교육의 현대적 의의
1. 우리 교육에 시사하는 점
2. 우리나라에 수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
3. 현실참여가 결여 되었다는 지적에 대하여
4. 교육철학으로서의 한계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인지학
인지학(Anthroposoply)는 그리스어 인간을 의미하는 Anthropho와 지식을 의미하는sophy
발도르프 교육학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기초한다. 발도르프 학교에서 인지학을 가르치는 것은 아니지만, 인지학은 발도르프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곳에 스며 있다.
인지학은 ‘본질적인 인간본성에 대한 바른 인식’에 기초해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슈타이너는 자신의 정신과학적 세계관을 인지학이라고 부르면서 인지학을 정신과학이라는 뜻으로 사용하였다.
프랭클(Otto Frankl-Lundborg) 은 인지학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측면에서 이해한다.
첫째, 인지학은 슈타이너가 기초를 세운 초감각적 세계에 대한 과학적 연구 방법
둘째 이런 방법으로 얻은 연구 결과들을 뜻하며, 이것은 초감각적 본질을 탐구하는 정신과학으로서 자연과학을 보완한다.
셋째 인지학은 정신과학을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들을 인간 개인의 인지학은 정신과학을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들을 인간 개인의 삶과 인류 공동체의 삶에 실제로 적용하는 것을 뜻한다.
1. 성립 배경
1) 시대적 배경
슈타이너가 인지학을 일으킨 19세기 말에서 20세기초 유럽은 격동의 시기였다.
산업혁명에 의해 물질문명이 비약적으로 발전되었는데 그에 반해 대중들의 생활은 극도로 빈곤해졌다. 이러한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려는 시도는 노도처럼 유럽 전역을 휩쓸었다.
1848년 마르크스,엥겔스에 의해 공산당 선언이 발표되었고, 1871년 파리에서는 최초의 노돈자 정부인 파리코뮨이 탄생하였다.
자기 정화 능력을 잃은 산업자본주의는 급기야는 수차의 공황을 불러왔고 이는 1차 세계대전을 낳았다. 이 과정에서 독일에서는 로자 룩셈부르크에의해 독일 공산당의 정신인 스파르타쿠스단이 조직되었으며 1917년에도 러시아에서 세계 최초의 노동자 정권인 불세비키혁명이 성공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이 추구했던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해방이었다. 유럽사회의 이러한 시대적 조류는 다른 각도이지만 슈타이너가 인간 해방에 대해 질문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1. 이성은 외,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2005), : 교육과학사
2. 김성숙, 홀리스틱 교육관점에서 본 슈타이너의 교육예술(2002), : 콜로키움
3. 고야쓰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감성 교육』(1997) 임영희 역 서울 : 밝은누리,
4. 고야쓰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1996) 임영희 역 서울 : 밝은누리,
5. 푸른 숲 학교, 2004 학부모 연수자료, 2004
6. 크리스토프 린덴베르크 , 자유발도르프 교육 입문(2000) : 밝은 누리
7. 요하네스 키어쉬 외, 루르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Ⅰ(1999) : 밝은 누리
8. 요하네스 키어쉬 외, 루르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Ⅱ(1999) : 밝은 누리
9. 김택수 외, 발도르프 교육접근(2000),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새로운 교수방법 연수자료
10. 정윤경, 발도르프학교 교육과 한국의 대안교육, 한국교육학연구(제3권 1호)
11. http://www.gforest.or.kr/ 푸른숲 학교
12. http://www.waldorf.or.kr/ 한국 슈타이너 협회
13. www.kbs.co.kr/ kbs 2004 “신년특집 지구학교를 가다.(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