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발도로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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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수법의 기원과 대표적 학자의 소개
1. 대표적 학자 - 루돌프 슈타이너
2. 교수법의 기원

Ⅱ.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
1. 인지학적 인간론
(1) 신체ㆍ영혼ㆍ정신의 통합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인간의 4가지 구성체
2. 발달 단계론
(1) 1단계 (출생∼7세)
(2) 2단계 (7∼14세)
(3) 3단계 (14∼21세)
3. 기질론

Ⅲ. 발도르프 교육학의 교육적 원리
1. 타고난 것과 기질을 고려한 교육
2. 감각 교육
3. 총체적 교육
4. 예술로서의 교육

Ⅳ. 교수법의 적용

Ⅴ. 발도르프 교육의 한국 초등학교에서의 활용방안
본문내용
Ⅰ. 교수법의 기원과 대표적 학자의 소개

1. 대표적 학자 - 루돌프 슈타이너

슈타이너는 1861년에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경계에 위치한 크랄예벡에서 철도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고등학교 졸업 후 그는 빈 공과대학에서 자연과학을 공부했던 한편, 정신적 인식에 대해서도 관심을 놓지 않았다. 후에 괴테의 작품, 특히 자연 과학적 저술들에서 자연 과학과 정신과학을 이어 줄 어떤 다리를 보게 되었다. 대학 공부를 마친 후 슈타이너는 뇌수종을 앓는 열 살짜리 아이의 가정교사가 되었다. 처음에는 학교를 다닐 수 없는 것으로 여겨졌던 그 소년이 2년 후 김나지움에 입학하게 되었고 나중에는 의사가 되었다. 이 시기는 슈타이너가 인간학을 집중적으로 연구한 시기였다. 그는 "그 시기에 나는 생리학과 심리학을 제대로 공부했다"고 말했으며, 교육학에 몰두하는 것을 결코 다시는 저버리지 않기로 다짐했다.
슈타이너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인식에 의해 정신이라는 실재에 도달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정신과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슈타이너는 그것을 '인간의 참된 본질'을 의식하도록 이끈다는 의미로 인지학이라고 불렀다. 이 말의 뜻은 '인간의 지혜'란 뜻으로 일종의 인간 중심 사고에 의한 인간학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의 본질 속에 내재해 있는 정신 현상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25년동안 그는 수많은 저서와 6,000회 이상의 강연으로 그의 인지학을 제시하였으며, 인지학 협회를 결성하여 건물을 짓고 '괴테아눔(Goetheanum)'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괴테아눔은 예술 활동의 다양한 방법을 위한 공간이자 정신과학적인 연구와 인지학 운동을 위한 중심지로서 슈타이너가 직접 건축 설계를 하고 건물의 완성을 주도했으며 무엇보다 예술적인 형성화에 몸소 관여하였다. 슈타이너는 4편의 신비극을 써서 연출했고, 소리의 질과 어조의 질이 몸짓을 통해 표현되는 새로운 움직임의 예술, 즉 오이뤼트미를 창조해 냈다. 이러한 슈타이너의 독특한 인지학적 인간 이해에 기초하여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사상이 정립되었다.


2. 교수법의 기원

발도르프 교육학은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혼돈 속에서 생겨났다. 옛 사회형식들이 무너지고 난 뒤, 유럽의 미래를 위해 애쓰던 사람들은 새로운 방향설정을 찾았다. 그들 중 한 사람이 에밀 몰트(Emil Molt)로서, 독일의 담배공장 사장이었다. 에밀 몰트는 인지학 운동의 창시자이며 당시 사회적 개혁을 위한 시민운동의 주도자였던 루돌프 슈타이너를 찾아가서 공장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세우는 데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6개월 후 1919년 9월에 열두 명의 교사와 8학급의 어린이들이 공부할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가 문을 열었다. 이 학교의 설립은 많은 시대의 증인들로부터 삼원화 운동의 중점으로 여겨졌다. 발도르프 학교는 자유학교로서 자기관리의 요구를 실현했고, 소질과 계급에 상관없이 아동을 받아들인 학교로서 사회적 남녀공학의 관념을 실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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