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과 교과재량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 7차 교육과정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1. 교육적 의의
2. 편성·운영 지침
3.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4. 실제 학교 현장에서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하고자 할 때 거치게 되는 일반적인 절차
5. 지역 및 학교 실정에 따라 재량활동을 특색 있고, 융통성 있게 운영하기 위한 유의사항
6. 재량활동의 평가

Ⅱ. 수학과 교과 재량활동 편성·운영
1. 구성 취지
2. 제한점
3. 연간계획표 편성 관점
4. 연간운영계획표
5. 기본 운영 지침

출처
본문내용
1. 교육적 의의
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신설해 특별활동과 더불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다. 재량활동은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교과 및 학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과정의 기본정신을 구현할 수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설정된 재량 활동의 교육적인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넷째,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여섯째,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일곱째,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여덟째,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학교에서 다양하고 창의성 있게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라는 흐름으로 볼 때,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재량활동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ㅇ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 총론, 재량활동-, 교육 인적 자원부, 1998
ㅇ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 광주교대 하윤혜, 2003
ㅇhttp://web.cnei.or.kr/jsp/board/upload/sch_repelem03/%BF%B5%C0%E7%B1%B3%C
0%B0%BF%AC%B1%B8%C7%D0%B1%B3%BA%B8%B0%ED%BC%AD.hwp
ㅇhttp://educakorea.co.kr/toy/pentomino/pentomino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중학교 설립 강행은 올바른 것일까 반대의견
  • 교육과 인성교육이 왜곡되고 중고등학교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실의 황폐화를 초등학교까지 확대하는 결과가 된다.셋째,공교육 전반을 교란시키며 막대한 교육적 손실을 초래한다. 초중등 교육과정에서는 모든학교가 공통의 교과내용과 공통의 학습 조건을 통해 보편적 지식이 공유되어야 하는데 특별한 학교로서 국제 중학교는 그 기반을 흔들어 버린다. 이는 한 국가 사회의 구성원이 평등한 교육기회를 누려야 하는 헌법 정신에도 어긋날 뿐만 아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 교과과 정’이 최초의 현대적인 교육과정이다.● 두 번째 개정은 1963년 2월 15일에 문교부령 제119호에 의한 것이다.● 세 번째 개정은 1973년 2월 문교부령 제310호로 전면 개편된 것이다.● 네 번째 개정은 1981년 12월 31일 문교부령 제 442호에 의하여 1982년부터 1984년 까지 학교급별 및 교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행에 들어갔던 것이다.● 다섯 번째 개정은 1991년부터 적용된 교육과정으로 교과의 통합과 교과서 정책 그리 고 학교장의 재량에서 약간의 변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제7차교육과정,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방법,평가
  • 수학교육에 새롭고 흥미 있는 가능성을 가져왔고 계산기의 광범위한 사용이 수학 교과과정의 내용의 변화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음을 지적하며, 학생들을 수학적으로 강화시키기 위해 이 장비들을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탐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Shirley(2000)는 수학의 가장 명백한 성취는 그것의 응용이라 하며 응용 수학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친숙하고 일상적인 경험을 수학에 도입하는 것은 학생들의 활동적인 참여를 이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활동으로 하고 있다.◦현대적 음악 교육 동향은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토마스의 영향을 받아 즉흥 연주의 포괄적인 음악성 개발을 중요시하고 있다.◦7차 교육과정에서는 1학년 때부터 우리 전래동요나 전통 음악의 비중을 더욱 높여 주어 생활 속의 우리 민속 음악을 체감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어 우리 민족 고유의 민속 장단을 다룰 줄 아는 교사가 되어야 함을 일깨워 준다.Ⅹ. 열린교육의 지도 전략전통적 교육에서 많이 사용한 교수․학습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필요성, 기반조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방향
  • 교과의 내용이 준비되고, 교수 요원이 양성되어 학교 교육에도 나름대로는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교수-학습 방법의 일대 변혁은 학교와 교사의 역할을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활동에 있어서 유일한 장이었던 학교가 엄청난 변화를 맞게 되므로 이와 병행하여 교사의 역할 또한 전혀 다른 모습이어야 한다. 종전과 같은 노동집약적인 교수 활동에서 벗어나 고도의 학습 정보 관리자, 교육과정 운영자 그리고 개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