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상보적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1. 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기초 1
1) 인지도제 학습이론 1
2) 사회 구성주의 2
2. 상보적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 3
1) 소크라테스의 대화법과 교육적 의의 3
2) Vygotsky의 근접발달 영역 4

II. 본 론 6
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6
2. 상보적 교수이론 대표적 학자 6
1) Annemarie Sullivan Palincsar 6
2) Ann L. Brwon 7
3) Michael Pressley 8
3.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9
4. 상보적 교수법의 수업 절차 10
5.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13
6.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13
7.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할 점 14
8.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사례 15
1) 상보적 수업이 작문수행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 15
2) 지리개념 발달과 상보적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16
9. IRT 18
10. 상보적 교수법 동영상 자료 21
11. 상보적 교수법 지도안 & 학습지 22

Ⅲ. 결 론 25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토대는 인지 심리학과 사회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즉 전문가와 초보자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확인된 전략들을 사회 구성주의 원리에 따라 교수하는 방법이다. 상호작용적 교수법에서는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데, 학습자들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전략을 토론하고 평가하면서 전략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교수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스스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해 주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상보적 교수법은 두 가지 주요 특징이 있는데, 첫째, 네 가지의 이해향상 전략으로서 진문 생성, 요약, 예견, 명료화를 가르치고 연습한다는 것이며 둘째, 이러한 네 가지 전략을 학습하고 연습함에 있어 그 수단으로 상보적인 교수대화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상보적 교수법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기초와 교수법의 기원을 살펴보고, 본론에서 상보적 교수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외국에서의 활용방향을 바탕으로 한국 초등학교에서의 활용방향을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 『창조적 지식기반사회를 위한 학교 교육과정론』, 김경자 외6명, 교육과학사.2003
․ 오세희 (2003). 소크라테스 문답법에 담긴 지식교육의 방법적 원리에 관한 연구. 인천교 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인지발달』,성현란 외 6인, 학지사. 2001
․ 『효과적인 교수법』. 박승배 외 7인, 아카데미프레스
․ Palincsar : http://www-personal.umich.edu/~annemari/
http://www.rand.org/multi/achievementforall/reading/panel.html
․ Brown : http://www.berkeley.edu/news/media/releases/99legacy/6-10-1999.html
․ Pressley : http://www.msularc.org/pressley.htm
․ http://classroom.kice.re.kr/kice/content07/second01/data02/sub1/06/index.html
․ http://blog.naver.com/lsk11033.do?Redirect=Log&logNo=60012233142
․ 김하나(2001).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수업이 아동의 작문수행 능력의 향상에 미치 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괜찮은것 같네요
  • pellegr***
    (2010.10.08 16:25:32)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정리자료 Part3
  • 교육자본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방법3. 자유학기제4. 맥그리거의 XY인간관5.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7.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8. 다문화교육9. 아이즈너의 교육과정10.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1.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2. 앵커드 수업모형13.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14. 중핵교육과정15. 역동적 평가16. PMI법17. 분산적 지도성18. 발전교육론19. 목표기반시나리오20. 상보적 교수법1. 콜맨의

  • 교육학 총정리 레포트
  • 교육학 총정리1.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2. 원격교육의 장단점3. 발견학습의 장단점4. 상보적 교수법5. 기대가치이론6.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7. 문항에 대한 객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8.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9. 자유학기제10.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11. 상호제지이론12.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REBT)13. 중핵교육과정14.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15.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6. 과학적 관리론17. 변혁적

  • 교육학 정리자료 Part2
  • 교육학 정리자료 Part21. 기대가치이론2. 인지적 도제이론3.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4. 상호제지이론5. 목표기반시나리오6.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7.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8. 자유학기제9.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0.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1. 중핵교육과정12. 발견학습13. 콜맨의 교육자본14.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15. 상보적 교수법16.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7. 집중이수제18. 브론펜 브레너의 체계유형19.

  • 교육학 총정리 Part12
  • 교육학 총정리 Part12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2. 상황학습이론3.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4. 상보적 교수법5. 앵커드 수업모형6.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8. 잠재적 교육과정9.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0. 학교조직의 특성 11.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블록타임제14.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15. 집중이수제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다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법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6. 마샤의 정체성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점20. 상황학습이론의 문제점21. 상보적 교수법22. 기대가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