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와 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정체성의 문제설정

Ⅱ. 본론
ⅰ. 자아와 정체성의 의미
ⅱ. 자아 발달 환경으로서의 사이버 공간의 특성
ⅲ.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와 정체성의 양상 - 다면성과 유연성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사회의 주요관심이 주로 ‘이해(Interest)'에 있었다면, 후기산업사회의 주요관심은 ’정체성(Identity)‘에 놓여 있다(Goldstein, 1994). 사실 오늘날 정체성의 추구는 과거의 어느 때보다도 강렬한데, 개인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정체성을 단지 개인적 성취물로만 만들어내는 것에 저항하면서 부족, 민족, 집단, 혹은 다른 형태의 집합적 정체성을 점점 더 강조하는 경향도 존재한다. 세계 곳곳에서 부족주의나 다른 과거의 집합적 정체성의 형태- 민족적, 종교적, 혹은 인종적 정체성- 로 되돌아가는 움직임이 있었으며, 개인이 집단의 성원이 되어 집합적 정체성(예를 들자면 여성, 레즈비언, 게이, 또는 이들의 일정한 조합)을 받아들임으로써 정체성을 얻게 는 이른바 정체성의 정치에서도 이와 유사한 기획을 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전통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정체성은 고정되어있고 견고하며 안정된 것이었다. 정체성은 한 사람이 세계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규정하는 전반적인 방향과 종교적 제약을 제시하는 한편, 사고와 행동의 영역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미리 규정된 사회적 역할이자 전통적 사회체계로서 기능 하였다. 인간은 씨족, 고정된 친족 체계, 나아가 한 종족 또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태어나고 죽었으며 그의 인생행로는 미리 정해져있었다. 따라서 현대 이전의 사회에서 정체성은 문제 될 것이 없었으며 성찰이나 토론의 주제가 되지도 않았다. 개인은 정체성 위기를 겪거나 자신의 정체성을 근본적으로 수정할 일도 없었다. 사냥꾼이면서 어떤 종족에 속한 사람은 그러한 역할과 기능에 따라서 자신의 정체성을 획득하였다.
참고문헌
강내희 (1997). 사이버 문형과 주체형성. 문화과학 10호.
김문조 (1998). 정보화 사회:본질과 유형, 정보화 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한국언론학회, 한국사회학회 엮음, 세 계사
(1998). ‘Cyber society: Forming-Performing-Reforming, Asia-Pacific Regional Expert Meeting on Legal Framework of Cyberspace 발표문.
김종엽 (1997). 자아 정체성과 정치: 푸코와 기든스를 중심으로. 경제와 사회 97년 가을 호
류승호 (1997).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공동체, 창작과 비평. 1997년 봄호.
서동진 (1997). 디지털 부족들 - 접경의 연속체. 문화과학 10호.
이진경 (1995). “자끄라캉, 무의식의 이중구조와 주체화”. 철학의 탈주. 샛길
(1997). 근대적 주체와 정체성- 정체성의 미시 정치학을 위하여. 경제와 사회 97년 가을 호.
황상민 (1997).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가상공동체 의식과 복합정체성의 형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홍성태 (역) (1996). 사이버공간, 사이버 문화. 문화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다.사이버공간은 지리적 공간과 달리 무한의 지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이며 제한되어 있지 않은 무한의 공간, 또한 심리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심리적 공간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이버공간을 통해서 개인간의 통신, 전자상거래, 회의, 토의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2) 사이버공간의 특성익명성, 시간과 공간의 초월성, 정보의 개발성과 공유성, 자아 정체성의 표현, 텍스트 중심의 정보교류, 수평적 대화 관계, 자기성찰

  • 사이버범죄의 유형과 특징
  • 사이버범죄에 대한 법적, 제도적 대응방안을 꾸준히 모색해왔다. 그러나 그동안 정부의 꾸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이버범죄는 줄어들거나 완화되지 않고 오히려 심각해졌다. 사이버범죄는 법적, 제도적 대책과 정부의 노력만으로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곤란한 여러 특성을 가지고 있다. 사이버공간은 서로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가진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공간이다. 국가, 기업, 시민들이 때로는 정보와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 때로는

  •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정의,구성요건,유형,현황,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처벌법규,대응책,대응방안
  • 공간이 탈공간적이고 초고속적 특성을 가지고 있고 사이버 공간에서 개인의 활동에 익명성을 보장받으므로 사이버 공간은 위축된 자아를 해방시키고 자아를 확장하는 순기능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신체적 외모로 위축된 자아, 열등감으로 위축된 자아가 확장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익명성은 자아 확장의 한 기능을 하면서도 동시에 이중적 자아를 기능하도록 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스스로 이성이 될 수 있고 온라인상에서는 이중적 성 정체성

  •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방법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방법
  • 자아정체성이 약한 사람들이 자해, 문신, 피어싱 등을 통한 신체적 통증 등의 감각적 자극으로 존재감을 확인하려는 심리와 유사한 행동이었다. 도 어떤 아이는 사이버 공간의 분신을 만들어 좀비와 사마귀의 대화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시작한다. 자신을 생동감 없이 그저 움직이는 존재라 느끼며 분신을 마음 밖으로 내놔 대화를 나눠야 할 정도로 아이의 내면세계는 외롭고 공해했던 것이다. 사마귀는 좀비에게 ‘살인하지 마라, 미친놈 정신차려

  • 레포트 - 대중문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자아정체성이 약한 사람들이 자해, 문신, 피어싱 등을 통한 신체적 통증 등의 감각적 자극으로 존재감을 확인하려는 심리와 유사한 행동이었다. 도 어떤 아이는 사이버 공간의 분신을 만들어 좀비와 사마귀의 대화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시작한다. 자신을 생동감 없이 그저 움직이는 존재라 느끼며 분신을 마음 밖으로 내놔 대화를 나눠야 할 정도로 아이의 내면세계는 외롭고 공해했던 것이다. 사마귀는 좀비에게 ‘살인하지 마라, 미친놈 정신차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