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심리] 12장 지능과 심리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심리검사의 요건
1.표준화와 규준
2.신뢰도
3.타당도
1)내용 타당도
2)준거관련 타당도
3)구성 타당도
4.심리검사의 유형
1)지능검사
2)적성검사
3)성취검사
4)성격검사

제2절 지능검사의 발달
1.갈톤의 지능검사
2.비네의 지능검사
3.웩슬러의 지능검사

제3절 지능검사에 관한 기본 개념
1.지능검사의 측정대상 : 잠재력 대 지식
2.지능검사점수의 의미
3.지능검사의 신뢰도
4.지능검사의 타당도
5.정신지체와 영재
6.지능의 연령에 따른 변화
7.지능검사의 직업적 성공
8.IQ점수에 있어서의 인종 간 차이
1)유전기여도
2)문화적 열악성

제4절 지능결정인자로서의 유전과 환경
1.유전적 영향
2.환경적 영향
1)입양아 연구
2)결핍된 환경과 풍요로운 환경
3.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제5절 지능이론
1.지능이란
2.스피어만(Spearman)과 g요인
3.서스톤(Thurstone)의 기초정신능력
4.길포드(Guilford)의 지적구조모형
5.카텔(Cattel)의 유동지능과 결정지능
6.스턴버그(Sternberg)의 3정이론
7.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본문내용
12장 지능과 심리검사


제1절 심리검사의 요건

1.표준화와 규준

표준화(standardization)란 검사의 실시와 점수화에 있어 동일한 절차를 사용함을 의미한다. 모든 수검자는 동일한 지시, 동일한 질문, 동일한 시간을 부여받아야한다. ex) 대입수학능력고사는 서울에서 응시자와 부산에서 응시자와 동일한 검사절차를 따름.

규준(norm)은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도록 선정된 사람들의 대 표본, 즉 표준화 집단(standardization group)에 검사를 실시하여 구성된다. 이는 심리검사 점수를 상대적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ex) 어떤 사람이 ‘창조성 면에서 평균수준이다.’

2.신뢰도

신뢰도(reliability) 심리검사를 반복측정에서 항상 동일한 결과가 나와야 되는 것을 의미한다. ex) 동일한 사람이 체중계에 오를 때 같은 수치가 나와야함.

검사 신뢰도(test-retest reliability) 추정방법 - 동일한 수검자 집단에 동일한 검사를 두 번 실시하여 나온 점수들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여 나온 점수들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여 신뢰도 추정치로 삼는다. 상관계수는 두 가지 변인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성의 정도를 표시하는 정량적 지표이다. 상관계수의 성격에 따라 정적 상관과 부적 상관이 존재함.

동형검사 신뢰도(equivalent-form reliability) 추정방법 -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 가까이 앉게 되는 수검자에게 다른 검사를 실시할 필요성이 있거나 혹은 특정한 학습방법에 의한 실력의 향상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습방법 사용 전과 사용 후에 검사를 실시하여 비교해야 할 때 적합하다. ex) 대입수학능력시험 A형과 B형

내적 합치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추정방법 - 심리검사가 단 한 번 수검자에게 시행되는 경우에 적합하다. ex) 교과목 시험.

3.타당도

타당도(validity) 검사가 측정하려고 한 것을 측정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이긴 하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심리적 개념을 측정하고자 하는 척도가 의도하는 개념을 제대로 측정하는지의 여부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타당도의 문제가 중요하다.

1)내용 타당도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는 검사 내용이 다루고자 하는 영역을 대표하고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ex) 심리학개론 시험에서 교과서에 실리지 않은 내용에 관한 문제가 출제 된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성서교육방법-고등학생의 진로와 비전
  • 행동을 명명하고, 개인의 비전과 이야기, 공동체의 비전과 이야기, 개인의 이야기와 공동체의 이야기, 개인의 비전과 공동체의 비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학생들이 ‘비전’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부모님, 또래 등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아서 비전을 꿈꾸고 있지는 않은지 주도적으로 생각해보고, 진정 자신에게 적합한 비전인지 고민해봅니다.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삶의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해봅니다.(1) 현

  • [심리,상담,기독교상담]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
  • 인간의 발달은 어린시절과 청년기로만 끝나지 않으며, 사실상 정서적, 영적, 심리적 성장은 노년기까지도 지속된다는 점에서 인생 전체를 통해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12장에서는 성격에 대한 지배적인 네 가지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성격이란 유전적인 성향이라기보다 사람이 태어나서 선천적으로 가지게 되는 성향과 자라가면서 환경을 통해 개인의 행동과 사고의 어떤 독특한 선호성을 나타내는 것을 성격이라고 한다. 이 성격은 고정되어진 것이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발달 심리 (유전+환경)1.주요이론 1) Freud 성격발달2) Erikson 3) Piaget - 인지발달4) K hlberg - 도덕성 발달2. 기타 1) 발달과업2) 지적특징 → 지능, 창의성3) 정의적 특징 → 동기, 정서, 자아개념, 포부수준4) 성격이론 (유형이론)※ 학습심리 (환경)1.주요이론 1) Pavlov2) Thorndike 행동주의 심리학3) Skinner4) Hull5) Kohler6) Lewin 형태주의 심리학7) Tolman8) Bandura9) 인간주의 심리학2. 기타이론1) 전이2) 준비성3) 연습4) 망

  • [교육심리학] 제12장 지능과 특수아 지도
  • 지능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그는 광범위한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지능의 7개의 비교적 독립적인지능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자신의 감정들을 이해하고 감정들 사이의 차이를 구분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 자신의 강점, 약점 욕구, 지적 능력에 대한 지식 섬세하고 정확학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식을 가진사람자기통찰 지능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욕구 등을 분별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심리치료가 외판원인간관계

  • [상담심리]간단명료한 심리학
  • 간단명료한 심리학Michael W. Eysenck 지음 / 이영애 이나경 옮김- 차 례 -1장 서론2장 연구방법제 1부 생물학적 접근3장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4장 스트레스5장 정서6장 공격성제 2부 행동주의 접근7장 조건 형성과 학습제 3부 발달적 접근 8장 인지발달9장 언어발달10장 도덕성 발달11장 성과 성차제 4부 사회적 접근12장 애착과 박탈13장 편견과 차별대우14장 친사회적 행동15장 사회영향16장 사회지각 제 5부 개인차17장 지능 18장 성격19장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