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와 문화제국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Ⅰ. 문화제국주의와 세계화에 대한 간략한 소개
Ⅱ. 코카콜라를 중심 제재로 삼은 이유 소개
Ⅲ. 전 세계적 시점에서 바라본 우리의 위치
Ⅳ. 이 논문의 궁극적인 문제의식 및 방향소개

◆ 본론
Ⅰ. 코카콜라의 상징성 및 코카콜라의 문화 경제적인 특징 소개
Ⅱ. 문화제국주의
Ⅲ. 세계화
Ⅳ. 현 한국사회의 모습 종합적인 분석

◆ 결론
Ⅰ. 본론내용정리
Ⅱ. 문화제국주의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 및 문제제기에 대한 해결책 제시
Ⅲ. 논문의 결론적인 의미 및 앞으로의 전망 제시

◇참고문헌

◇그림자료
본문내용
오늘날 거리를 걸어가는 사람들의 한 손에는 콜라가 쥐어져 있고 귀에 꽂은 이어폰에선 팝음악이 흘러나오며 옷은 리바이스, 운동화는 나이키를 신고 있다. 그들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에 열광하며 매끈한 스포츠카를 가지고 싶어 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모습의 사람들을 한국, 일본, 중국, 대만, 프랑스 등 세계 어디서나 만날 수 있다.
이는 또 하나의 거대한 제국, Pax Americana의 흔적이다. Pax Americana는 로마제국을 잇는 현 시대의 또 다른 제국의 이름이며 동시에 미국인들의 자부심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는 또 다른 이들의 시선에선, 일명 문화세계화에 의한 전통문화의 잠식으로 비추어진다. Crane은 2002년 세계 각국이 대중문화에 경도되어 가고 있으며, 이 와중에서 선진국, 특히 미국의 공룡 문화 산업이 만들고 판매하고 있는 대중문화가 각국의 전통문화를 잠식하는 것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가 주된 과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문화세계화란, Li의 정의에 따르면 신자유주의 이념에 따른 경제 세계화에서 파생된 현상이며, 문화 생산이 세계시장으로 확대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Paul은 이를 한층 더 협의적으로 해석하고 있는데, 그는 문화세계화의 예로써 20세기 말 민주주의가 한국 등 아시아의 권위주의 국가들과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남미의 군사정권으로 확산된 것을 들면서 앞으로 보편적인 규범이 세계적으로 실현될 가능성을 들었다.
참고문헌
■ 오연천․이달곤 외, 『세계화시대의 국가정책』, 박영사, 2004
■ 마정미,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개마고원
■ 박불똥, 『코카콜라』 , 2000
■ 오연호,「코카콜라 CNN, 본부에서 본 세계경영술」,『월간 말』,1997.7.
■ 유하, 「콜라 속의 연꽃, 심혜진론-난 느껴요 苦口苦來」
■ 알 리스․ 잭 트라우트, 박길부 옮김, 『마케팅 불변의 법칙』, 십일월출판사, 2001
■ 프레드릭 앨런, 현준만 옮김, 『코카콜라의 신화, 1』, 열린세상,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맥도날드의 중국시장 진출
  • 코카콜라를 마시며, 중산층은 한국의 현대자동차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은행 대출을 받으며, 부유층은 샤넬, 구찌 등 명품 쇼핑에 열광하고 있다. 온통 중국이 외제 브랜드로 넘쳐나고 있다. 이런 판국이라면 ‘중화사상은 어디로 숨어버렸는가’하고 되묻게 된다. 거꾸로 생각해보면 외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 경향은 오히려 ‘중국은 세상의 중심이므로, 타 문화에 대해서도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대변한다. 게다가 중국인들은 외국

  • 세계화 레포트
  • 코카콜라는 생수를 위해 인도 남부의 플라치미다 지방에서 매일 물 35만 리터를 펌프로 끌어 올렸다. 그 때문에 주면 지역의 샘물이란 샘물이 모두 고갈되고 말았다. 카를-알브레히트 이멜,『세계화를 둘러싼 불편한 진실』, 서정일 옮김, 현실문화, 2009, p168. 수자원뿐만 아니라 목재, 종이, 일차에너지 일차에너지: 변화가공하기 전 천연자원 상태에서 공급되는 에너지, 원유, 석탄, 천연가스, 수력이나 원자력 등을 말한다., 원자재 등 각종 자원을 극

  • [신문방송학] 문화와 영화
  • : 영화와 문화 그리고 헐리우드 영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서론1-1. 연구 배경1-2. 연구 목적2. 문화란?2-1. 문화 속의 영화란?2-3 문화란 공공서비스인가 상품인가3. 미국의 영화 시장 현황3-1. 제작 및 개봉 3-2. 박스 오피스 영화 수입본론1. 전지구화의 정의 1-1. 전지구화의 부정적 입장 : 문화의 동질화 1-2. 전지구화의 긍정적 입장 : 차이의 전지구화2 헐리우드 영화산업의 전지구화 전략2-1. 인수⦁합병을 통한 다국적 복합기업2-2. 미디어

  • [세계경제환경] 현대자동차와 중국정부와의 conflict 사례를 중심으로
  • 문화적 갈등(Social, Cultural Conflict) 다국적 기업들은 host country에 진출하면서 생길 수 있는 정치적, 법적 갈등(Political-Legal Conflict)은 심각하게 고민하지만 host country와 그 나라에 진출하는 다국적 기업간의 상이한 문화에서 오는 갈등은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문화적 갈등 역시 다국적 기업의 경영활동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다국적 기업은 host country의 문화를 이해하고 현지경영자는 현지 문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문화의 구성

  • [국제커뮤니케이션] 헐리우드영화를 통해 살펴본 국제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문화제국주의의 영향도 있다. 미국은 모든 것을 미국의 잣대로 보려 하기에 그들만의 재해석이 필요한 것이다. 어찌 보면 가장 국제적이지 못한 국민들이 미국 국민인 것이다.헐리우드는 아시아의 문화나 영화에 주목한 것이 아니라 그 속의 아이디어와 상업성에 주목했을 뿐이다. 만약 아시아의 문화가 상업성이란 측면에서 가치가 없어진다면 아시아의 영화 및 아시아를 주제로 한 영화는 가차 없이 버려질 것이다. 그리고 이는 비단 영화뿐만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