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이전트 역할과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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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스포츠 에이전트의 필요성의 목적

Ⅱ.본론
1.스포츠 에이전트의 유형 및 역할
1)스포츠 에이전트의 유형
2)스포츠 에이전트의 역할
3)스포츠 에이전트의 업무

2.에이전트 현황과필요성
1)에이전트의 현황
2)에이전트의 필요성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산업사회의 발달과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하여 스포츠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대중문화를 주도하는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도의 물질, 문명의 발달에 따라 여가의 중요성과 그 활용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미디어 시술의 급속한 발달과 확산, 보급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의미를 재조명하게 되었다(박찬혁,2000). 스포츠는 오랜 기간동안 인간의 건강증진과 사회성 함양에 이바지 해왔다. 오랜 역사에 걸쳐 발전하여 오던 스포츠가 현대에 들어서면서 ‘스포츠 상업화’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박상규,원구현,1998) 국민들은 스포츠를 통하여 스트레스 해소, 자긍심 함양, 여가 선용 등의 다양한 개인 목적을 달성하며 기업인들은 자사의 이미지 고양이나 제품 판매를 위한 프로모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김종,1997). 따라서 스포츠는 현대 사회의 핵심적이고 보편적인 사회현상의 하나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스타 선수들의 탄생에 기업들이 힘을 쏟고 있다. 이는 스타 선수가 부각이 되면 자연스레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가 제고되기 때문이다. 국내의 기업들이 스포츠 스타 발굴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타이거 우즈를 지원한 나이키의 성공 이후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 스타의 중요성을 인식한 이후부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김도균,1998). 따라서 기업들은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상품을 형성하고 있는 선수를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여 개인의 수입증대는 물론 소속 구단 및 에이전트는 막대한 이윤을 얻게 되었고 스포츠 종목 및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는 파급효과가 나타날 수 있었다.
참고문헌
김정훈 (2002), 스포츠 에이전트 인식과 역할기대에 관한 연구

김화섭 (2002), 스포츠 마케팅 전략: 스포츠 에이전트 가이드

김호준 (2000), 선수에이전트 사업과 기업홍보에 관한 연구

박영옥 (2000), 스포츠산업 현황과 전망

박찬혁 (1999), 선수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선수에이전트 활용방안, 고려대학교대학원 체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김영준 (2002), 스포츠 에이전트의 개념 및 실태. 경기대학교 스포츠 과학연구, 스포츠 과학대학원. 2002년 제1권. 49-60

김종(1998), 스포츠 에이전트와 인도스먼트 유형 및 현황연구. 한국 스포츠사회학회지.1998년 제10호,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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