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 사나이` 정신분석학적 비평과 나르시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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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사랑과 행복의 거세자, 모래 사나이
2. 이해 받지 못하는 자의 슬픔, 거부된 대상 리비도
3. 대상 리비도 집중의 후퇴로 인한 나르시시즘 ㅡ 나타나엘과 올림피아의 관계
4. 끔찍한 동일시와 비극적 나르시시즘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여기 누군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싶어 안달이 난 작가가 있다. 그는 자신의 마음속에 안개처럼 뿌옇게 깔린 생각의 덩어리들을 반드시 자신의 언어로 빚어서 밖으로 밀어내야(express) 하는 것이다. 독일의 낭만주의 작가 호프만(E. T. A. Hoffmann)도 소설 <모래 사나이 Der Sandmann>에서 자신이 보고 들은 이 기이하고 괴상한 이야기를 독자에게 전달해 주고 싶은 격렬한 ‘충동’을 이길 수 없다고 고백한다.E. T. A Hoffmann, 모래 사나이, 김현성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1, 35면(이하 인용 옆에 면으로만 표기)
이러한 ‘충동’을 이해하는 것이 그 충동의 산물인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 열쇠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예술적 충동의 기원에 주목하는 이들이 바로 프로이트(S. Freud)를 위시한 정신분석학적 비평가들이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저 뿌옇게 깔린 생각의 덩어리들,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는 욕망이 예술적 창조의 원천이라고 본다.
그러나 이렇게 ‘무의식적 욕망’에서 발원한 ‘문학 작품’은 의식의 영역에 속하는 ‘언어’를 그 도구로 사용한다. 따라서 호프만은 위 소설에서 전지적 작가의 입을 빌려 “작가는 삶을 뿌옇게 연마된 거울의 어둠침침한 반영처럼 밖에 포착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애통해 하는 것이다. 즉, 이 언어화할 수 없는 경험과 기억, 감정들이 언어화됨으로써 온전히 그 의미가 보존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어둠침침한 반영처럼 흐릿한 상만이 남겨지게 된다. 무의식이 언어의 직조(織造)를 통해 표출됨으로써, 원래 무의식에 담겨 있던 여러 욕망들은 어느 정도 사회가 요구하는 틀에 맞춰 은폐되고 삭제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E. T. A Hoffmann, Der Sandmann(1817), Hamburg: 1990.
E. T. A Hoffmann, The Sandman, <출전: 문학과 정신분석 교재>.
E. T. A Hoffmann, 모래 사나이, 김현성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1.
<‘문학과 정신분석’ 교재에서 한 학기동안 읽은 프로이트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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