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나르시시즘을 통해 본 `로미오와 줄리엣`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나르시시즘을 통해 본 ‘사랑’
2.1. 우리 안의 나르시시즘
2.2.로미오의 여자
2.3 이것이 끝이 아님을…
2.4.줄리엣의 어머니
3. 나가며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당신이「사랑」이라는 감정을 느껴본 사람이라면 분명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이 말을 듣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따뜻해진 경험 또한 있을 것이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껴보았을 감정,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서서히 가슴 속에 자리를 잡아가는가 하면 어느샌가 불타오르는 남녀간의 애정은 물론 친구와 가족을 아끼고 사랑하는 이 같은 아름다운 마음은 다가오는 연말․연시의 분위기 속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필자로 하여금 그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고픈 주제이다.
그런 의미에서 『문학과 정신분석』수업 시간을 통해 배운 나르시시즘을 통해 분석하는 ‘사랑’은 무척이나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것은 우리가 흔히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보고, 마음속에 그려 넣은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 이제부터 정신분석학에서 바라본 ‘사랑’이란 개념을 프로이트의 눈을 잠시 빌려 소개해보려 한다.
특히 나르시시즘에 관한 프로이트의 이론을 적용시켜, ‘로미오와 줄리엣’ Shakespeare, William, 1597년작.
이라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문학 속 여러 등장인물들의 ‘사랑’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셰익스피어, <세계문학전집 3: 햄릿․리어왕․맥베스․오셀로․로미오와 줄리엣 셰익스피어>, 이종수 외 4 옮김, 정음사, 1958.
정옥분,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4.
지그문트 프로이트, <프로이트 전집 13: 무의식에 관하여>, 윤희기 옮김, 열린책들, 1997.
박설혜 외 55명 공저, <문학과 정신분석>, 서울대학교 인쇄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