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와 맑스의 대면, 그리고 자본주의적 오이디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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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무의식개념은 근대주체철학의 외부 또는 공백의 발견이었다. 따라서 프로이트는 자신이 의도하지 않았어도 이미 주체개념에 대한 전복을 시도한 셈이다. 김건우, ⌜욕망(desire)⌟,『문학과 정신분석 개념집』17p.
근대주체는 맑스가 인간을 사회적 관계로 파악하면서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로 구분하기 전까지 언제나 단일하며, 동질적인 존재였다. 데카르트의 cogito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근대적 인간은 이성의 소유자로서 세계를 규정지었으며 그렇게 근대주체는 근대적 神이 되었다. 따라서 근대주체의 역사는 이성을 매개로 ‘나’라는 관념을 확인하고 동시에 이를 재생산해온 역사다. 그러나 맑스는 ‘관계적 측면’에서 그리고 ‘사회적 모순 구조’를 통해 필연적으로 대립하고 갈등하는 계급의 개념으로 근대주체의 분열양상을 추적했다. 이런 방식으로 근대주체는 해체되고 그 공백이 발견되었다. 반면 프로이는 주체가 이미 내부적으로 의식과 무의식으로 분열되어 있다는 테제를 발견한 것이다. 이처럼 프로이트는 맑스와는 상이한 방식으로 근대주체의 해체지점을 확인하고 그러한 논리를 끝까지 밀고 나갔다. 근대주체의 문제틀(prblematique)이 전복되는 만큼 프로이트의 무의식이 중요하며, 아니 거꾸로 프로이트의 무의식이 중요한 만큼 근대주체의 문제설정은 해체되는 셈이다. 이제 우리의 작업은 이처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철학을 대면시키고 양자를 대결시키면서 그 무의식이 오이디푸스임을 밝히는 것이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정신분석과 철학의 접점으로 상정되는 ‘욕망’(desire)의 문제 역시 오이디푸스를 중심으로 변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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