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속의 등장하는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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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삼국유사에 등장하는 유교
1. 인물로 보는 유교의 사상적 흐름
2. 국내 ․ 외 정세 속의 유교
3. 효선편의 해석

Ⅲ. 결론

본문내용
1. 인물로 보는 유교의 사상적 흐름
1) 유교에 관련된 내용 중에서 제일 이른 시기의 기록은 물계자편 이였다. 물계자는 제 10대 남해왕 17년(212년)에 태자와 함께 변방을 지킨 인물이다. 일연, 김원중 옮김, 󰡔삼국유사󰡕 2002 을유 문화사. p. 565~567
이하는 동일한 책은 󰡔삼국유사󰡕로 하겠다.
이때부터 이미 충의 개념이 통용되었으며 사군자적인 절개를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대나무의 등장이다. 국가적 위기에서 충을 논하는 것만으로 유교와 관련 있다 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일 것이다. 하지만 대나무는 그 상징하는바가 명확하기에 유교와 관련되었을 거라고 추측하였다. 유교와 관련된 다음 인물인 원광에 비해 약 400년간의 공백이 있으나, 거기에 따르는 자세한 기록을 찾지 못하였다.
물계자가 유교적 인물이라는 견해가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조사과정에서 물계자의 대해 마지막 행적을 미루어 보아 도교적 인물로 보는 견해 또한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물계자가 도교적 인물이라는 근거는 그가 마지막에 거문고를 가지고서 사체산으로 들어가 돌아오지 않았다는 것이며 그가 󰡔청학집󰡕에는 그리하여 산신의 형태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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