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헤스의 친부살해 -그의 생애와 문학 작품을 통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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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II. 친부살해적 시도로서의 보르헤스 문학

1. 새로운 형식의 글쓰기 -오이디푸스적 시도-

III.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오이디푸스, 보르헤스

1. 할머니, 어머니, 누이, 그리고 보르헤스의 여인들

2. 오이디푸스적 운명 -아버지의 죽음과 영원한 안식처 어머니, 그리고 실명

IV. 작품 속에 나타나는 친부살해

V. 결론

본문내용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Jorge Luis Borges)는 아이러니와 패러디의 체계적인 활용, 기묘하면서도 뭔가 시선을 사로잡는 박학다식함, 천재적인 언어 유희, 양피지 글쓰기로서의 문학개념 등을 과감히 선보임으로써 중남미 현대문학은 물론, 범세계적인 보편성을 획득한 문학의 선두주자로 자리 매김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우선 보르헤스 문학이 과거의 전통적 리얼리즘 소설과는 판이한 글쓰기 방법을 지향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이를 20세기 초반의 문학경향을 지칭하는 하나의 명칭인 친부살해적 시도로 간주하고자 한다. 동시에 ‘증식’과 ‘분신’에 대한 보르헤스식 사고의 전형을 차용해, 그의 삶이 친부살해의 원형인 오이디푸스 신화와 유사성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 글에서는 첫째, 오이디 푸스적 삶에 대비되는 보르헤스적 삶의 면모들을 살펴보고자 하며 둘째, 이러한 삶의 흔적들이 반영된 결과로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 기인하는 친부살해의 흔적이 발견되는 작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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