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효과 에 대한 정신분석적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나비효과 줄거리
2. 에반의 기억과 억압
3. 억압기억의 해소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내가 프로이트 정신분석을 접하면서 가장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기억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이 수업 전반에 걸쳐 프로이트가 사람들의 기억이 어떻게 구성되며 어떻게 변형되는지, 또 이러한 과거의 기억들이 현재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한 것을 배워왔다. 특히 나의 관심은 과거에 형성된 기억들이 현재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쏠렸다.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왜 기억하는지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런 것들을 분석하고 나서야 우리가 매일같이 머리에 새겨나가는 기억들이 우리에서 어떤 의미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 해명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기억을 하게 될 때 억압이 작용한다고 하는데, 이는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사실 사람들이 왜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없는지에 대한 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어렸을 적 간혹 왜 사람은 잊어야 하는지, 그렇게 힘들여 배워놓고 왜 잊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 궁금했던 적이 많다. 프로이트의 이론을 접하고 나서도 여전히 잊고 싶지 않은 많은 것들이 잊혀지는 것에 대해서는 아쉬운 마음이 남아있었다. 그러나 한 가지 사실은 명확해졌다. 잊지 못하면 살아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끔찍한 경험을 했을 때 그 기억에 억압이 작용하여 많은 부분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만 기억하게 된다. 이러한 필터작용이 없다면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우리의 머릿속은 매우 복잡하게 얽혀버려서 살 수 없게 되어 버렸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조화섭 교육학, 조화섭, 교육마을, 2005
문학과 정신분석, 2005
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8091
자료평가
- 좋은자료였어요. 적용하기 편했습니다
- ks***
(2014.04.20 04:31:14)
- zzzzz고내찬ㅁㄹ
- inthejin***
(2013.12.08 20:28: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