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노벨레 에 대한 정신분석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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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1 : 소설의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대한 프로이트적 분석

Ⅲ. 본론-2 : 프로이트적 시선 VS 슈니츨러의 결론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트는 한 인간의 행동은 그 해당 주체의 무의식을 통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이러한 인간의 무의식은 그 자신의 성장과정과 원초적인 본능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프로이트의 이론세계에서 무의식의 탐구는 해당주체의 일부가 아닌 그 전체의 탐구와 같은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즉 인간이란 무의식과 그것을 구성하는 본능적 추동으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는 비합리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프로이트의 이러한 생각은 그가 슈니츨러에게 쓴 편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프로이트는 당시 그의 이론이 주창하는 바와 유사한 맥락에서 작품 활동을 하던 아르투어 슈니츨러(1862~1931)에게 ‘인간의 자유의지에 회의를 품고, 자연 과학적인 결정론에 눈을 돌린 영혼의 심층 연구가’ 라는 말을 남긴다. 백종유, 「슈니츨러 문학의 자기 분석적 특징」in 독일문학 제 56집 36권 2호, 1996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한 부정, 그 연장선상에 프로이트의 이론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프로이트 이론의 논리적 타당성과 자연스런 공감에도 불구하고, 프로이트를 접한 사람들 상당수는 프로이트의 이론에 거부감을 표시한다. 다양한 이유가 존재할 것이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한 폄하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과연 인간이 가진 자율성과 자발성, 의지적인 노력과 책임성을 외면하고 인간을 이야기하는 것이 가능한 것일까? 프로이트로부터 ‘심층심리의 탐구자’라 칭송을 받은 아르투어 슈니츨러의 소설 『꿈의 노벨레(1925)』를 통해, 결혼생활에서 나타나는 본능적 추동과 인간의 조건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백종유, 「슈니츨러 문학의 자기 분석적 특징」in 독일문학 제 56집 36권 2호, 1996
프로이트, 「세 상자의 모티프」in 「예술, 문학, 정신분석」열린책들, 1913
프로이트, 「정신분석 강의」열린책들
홍준기, 「라캉과 현대철학」, 문학과 지성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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