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정신분석]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통해 읽어 본 『모래 사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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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 정신분석으로 문학을 비평한다는 것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그리고 욕망하는 주체의 탄생

본격적 분석
두 번째 삼각형 구도 : 아버지(스팔란차니 교수, 코폴라) - 어머니(올림피아) - 아들(나타나엘)
해소되지 못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죽음
소설 『모래 사나이』와 작가 호프만과의 관계

나가며

본문내용
프로이트의 기념비적 저서 『꿈의 해석』은 꿈을 구성하는 무의식적 기원들에 대한 연구서이다. 그에 따르면 우리가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꿈-내용은 그 이면에 존재하는 잠재적 꿈 -사고의 왜곡된 표현인데, 압축, 전치, 시각화 등의 꿈-작업이 바로 그러한 왜곡을 담당한다. 프로이트의 위대한 점은 바로 그러한 꿈-작업의 왜곡을 풀어나가면서 표면적인 내용 이면에 잠재해 있는, 혹은 그 꿈-작업 과정 자체에 스며들어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적 ‘그 무엇’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단지 꿈 해석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프로이트가 발견한 것은 인간의 심리를 구성하는 일반적 구조이다. 정신분석은 우리의 의식 이면에 존재하고, 나아가 그 의식자체를 규정하는 ‘무의식적’ 세계가 실재함을 보여주었고, 분석을 통해 우리는 인간의 심리적 삶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정신분석이 인간의 ‘심리적 삶’을 그 대상으로 한다면, 그리고 인간 생활의 영역에서 ‘심리적 삶’의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은 극히 드물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정신분석이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은 실로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정신분석의 역사에서 그것이 분석 대상으로 가장 선호했던 것은 두 말할 것 없이 ‘문학’일 것이다.
문학작품을 ‘정신분석’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우리는 작품을 작가의 꿈, 혹은 ‘증상’으로 보고 앞에서와 같은 ‘분석’을 행할 수 있다. ‘꿈’의 언어와 같이, 문학 작품은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말을 결코 투명하게 드러내지 않는다. 꿈-작업과 같이, 작품에 담긴 내용들은 여러 가지 수사적 기법과 구성방법을 통해 왜곡되어 있다. 정신분석가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문학작품의 왜곡들을 풀고 분석하면서, 작품 이면에 숨겨진 무의식을 만날 수 있다. 논리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강렬한 에너지가 응축되어 있는 부분들, 사소해 보이는 단어와 이름들, 그리고 말해지지 않고 비어있는 여백들이 중요하게 떠오르며, ‘분석’을 통해 해석되어야 할 대상이 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분석’이 결코 작가가 작품 안에 숨겨놓은 메시지를 찾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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