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교회] 종교개혁 이전의 종교개혁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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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후기 중세 교회의 역사적 배경

존 위클리프 <John Wyclif, 1324? - 1384> - 영국출신 종교개혁의 샛별
생애와 활동
업적과 영향
1. 성경 번역
2. 교황과의 대립
3. 승단폐지 주장
4. 화체설 반대
5. 위클리프의 영향

얀 후스 <Jan Huss> - 체코의 종교개혁가. (1369 ?~1415.7.6)
후스 당대의 체코 정치상황
생 애
업 적
후스 이후의 상황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 네델란드 출신의 인문주의자
생 애
업 적

우리의 물음 - 이들을 종교개혁이전의 종교개혁자로 보는가?

본문내용
종교개혁의 배경이 되는 후기 중세는 기존의 권위와 이에 대한 반항의식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 시기의 교회는 세속권세를 아울러 지배하려는 교황청의 집요한 시도를 통하여 교황권의 우위가 계속적으로 선포되던 시기였으며, 이에 대하여 산발적인 비판이 있었다. 또한 세속군주들은 이와 반대로 교황의 권한 아래 머물기보다는 그의 권한을 자국에 유익하게 이용하려고 애쓰던 시기였다. 결국 이러한 군주들의 욕심은 교황 보니파키우스의 사망이후 교황청은 프랑스의 아비뇽으로 옮겨지도록 하였다. 교황청은 프랑스 왕 필립 4세의 지배 아래로 들어가게 되었으며 1307년에서 부터 1377년까지 아비뇽 유수의 시절을 가졌다.

이 기간의 교황 가운데 요한 22세(1316~1334)는 마르실리우스가 "성직자의 목적은 인간을 양육하여 그가 영벌을 면하고 영원한 구원을 얻도록 복음적인 법에 따라 믿고 행하며 순종해야 할 것에 관하여 가르치는 일이다"라고 했을 때, 마르실리우스를 파문하고 세우고 파괴하며 벌주는 모든 권한이 교황에게 있음을 재확인 하였다.


한편 유명론자인 옥캄은 세상과 영적 권세를 구별하였다. 옥캄은 이에 대해서 "교황은 인간의 어떠한 권한도 빼앗을 수 없다. 특별히 교황에게서 받은 권한이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혹은 자연으로부터 혹은 다른 사람에게서 받은 권한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연유로 교황은 인간의 자유를 구속할 수 없다"라고 표현하여 교황의 임무를 분명히 하였다. 옥캄은 한발 더 나아가 교황과 공의회도 실수를 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도전은 사실 교황이 가지고 있다고 여겨지던 우주적인 지배권, 즉 법 위에 군림한다는 주장에 정면으로 대치되는 것이었고, 사도의 자리를 물려받았다는 교황과 그 임명자들에 대한 개혁적인 시도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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