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교회] 마틴부쩌와 슈트라스부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슈트라스부르크(Strassburg)는 어떤 도시인가?
Ⅱ 마틴 부쩌(Martin Bucer)의 생애 (1491-1551)
1. 슈트라스부르크에서의 부쩌 (1523-1549)
2. 영국에서의 부쩌 (1549-1551)
Ⅳ 마틴 부쩌(Martin Bucer)와 쟝 깔뱅(John Calvin)의 상호 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프랑스 동부 알자스 지방 바랭 주의 주도로 프랑스-독일 국경으로 되어 있는 라인 강의 서쪽 4㎞지점에 위치해 있다. 슈트라스부르크(Strassburg)는 독일식 발음이며, 스트라스부르(Strasbourg)는 프랑스식 발음이다. 유럽 의회 및 주교좌의 소재지로서 대학도시이며 국제통신의 중심지이다. 라인 강을 끼고 있는 도시의 동쪽 하항(河港)은 운하를 통해 론 강과 마른 강에 연결된다. 프랑스의 주요곡물항구 중 하나인 이 항구는 연료용 기름, 식품, 공업제품도 취급한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정유 · 야금 · 식품가공 공장이 있는 공업 중심지로 발전했다. 갈라져 흐르는 일 강 때문에 형성된 섬에는 옛 시가지와 대부분의 유명한 건물들이 자리 잡고 있다.
이 도시는 원래 켈트족의 마을이었으며, 로마 시대에 수비대 주둔도시가 되었다. 5세기에 이곳을 점령한 프랑크족이 스트라테부르굼이라고 부르던 것이 지금의 이름이 되었다. A.D.842년 서프랑크의 대머리 왕 샤를 2세와 동프랑크의 독일인 왕 루트비히 1세가 '스트라스부르의 서약' 이라고 하는 동맹을 맺었는데, 이 문서는 고대 프랑스어로 씌어진 기록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중세시대에 시민들과 대주교들 사이에 세력다툼이 있은 뒤 슈트라스부르크는 A.D.855년부터 신성로마제국에 속했다가 A.D.1201년에 자유도시가 되었다. 슈트라스부르크는 자유도시였기에 망명자들이 많았다(ex : 깔뱅). 종교개혁 후 주로 신교도들이 살게 되었으나, 30년 전쟁(1618~1648) 동안 종교마찰을 신중하게 피했다. A.D.1681년 프랑스의 루이 14세가 프랑스 혁명 전까지 자치특권을 누리던 이 도시를 점령한 후 레이스베이크 조약(1697)을 통해 프랑스에 합병시켰다. A.D.1792년 프랑스의 시인이자 음악가이며 군인이었던 루제 드 릴이 이곳에서〈라 마르세예즈 La Marseillaise〉라고 하는 라인 사단의 군가를 작곡했다. 프랑스-독일 전쟁(1870~1871) 때는 독일군이 50일간의 포위공격 끝에 이곳을 점령하여 독일 영토로 합병시켰다. 이곳은 제1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로 반환되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 중인 A.D.1940~1944년에 다시 독일군에게 점령되었다.
- 참고문헌
-
최윤배, “지식으로서의 신학”,『21세기 신학의 학문성』, (장로회신학대학교, 2003), pp.199-220.
최윤배, “마틴 부처의 생애와 신학사상”,『16세기 종교개혁과 개혁교회의 유산』, (한국장로교출판사, 2003), pp.305-315.
최윤배, “마르틴 부처의 해석학소고 : 성경해석을 중심으로”,『장신논단 제22집』, (장로회신학대학교, 2004), pp.173-190.
최윤배, “마르틴 부처의 교회일치적 활동에 나타난 교회론”,『장신논단 제20집』, (장로회신학대학교, 2003), pp.161-181.
최윤배, “개혁파 종교개혁자 마르틴 부처에게서 구약과 신약의 관계”,『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8집』, (한국기독교학회, 2000), pp.223-245.
최윤배, “마르틴 부처의 교회론-그리스도의 나라로서 교회”,『하나님의 나라, 역사 그리고 신학』, (장로회신학대학교, 2004), pp.293-319.
최윤배, “마르틴 부처와 쟝 깔뱅의 상호관계”,『서울장신논단 제9집』, (서울장신대학교, 2001), pp.96-111.
최윤배, “부처와 깔뱅에게서 성령과 그리스도의 삼중직”,『서울장신논단 제7집』, (서울장신대학교, 1999), pp.128-145.
최윤배, “성령론과 그리스도의 삼중직 : 부처와 관련하여”,『칼빈신학과 목회』, (대한기독교서회, 1999), pp.33-4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