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한국 20대의 독서 경향에 대한 비판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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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
1> N세대와 독서량의 증가
2> 20대의 독서 경향과 문제 제기

2. 다루는 글
1> 문학을 읽는 신세대
① 불안한 감수성
② 익숙한 현실도피
③ 유행을 타는 독서경향
2> 신세대가 좋아하는 실용서
① 주관적인 실용서의 부상
② 20대를 위한 실용서를 읽는 젊은 세대

3. 나오는 글
1> 신세대의 독서경향
2> 바뀌어야 할 독서 환경
3> 글의 한계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N세대와 독서량의 증가
변화를 좋아하는 젊은 세대들은 언제나 기성사회를 당혹케 하는 존재였다. 따라서 어느 사회에서든 기성세대는 그 시대의 상황에 따라 신세대를 새롭게 정의하고 주시해왔다. 즉 신세대는 기성세대의 시각에 따라 상대적으로 평가되는 것이다. 또한 이 때 거론되는 신세대의 기질은, 그들이 살아온 때에 있었던 사회적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통상 77년생부터 97년생 사이를 가리키는 N세대 역시, 디지털 기기 사이에서 자랐으며, 그것을 다루는데 능숙하다는 성격을 가지는 데에서 기성세대와 차이를 보인다. 젊은 세대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다는 점이 그들의 특성을 모두 표현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젊은 세대의 독서습관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는 빼놓지 못할 중요한 코드가 될 수 있다.
N세대가 기성세대와 달리 컴퓨터를 다루는 데 능숙하다는 것은, 인터넷의 쌍방향 의사소통에 익숙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의사소통은 기본적으로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초고속 정보통신망 속에서 살아가는 한국의 젊은이들은 지금까지의 그 어느 세대보다도 읽고 쓰는 것이 생활화되어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그러나 활자에 익숙하다는 것이 독서에 취미를 가진다는 것과 바로 연결될 수 있느냐하는 문제는 그다지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활자로 이루어져 있지만 인터넷은 독서를 하는데 할애할 수 있는 여가시간을 가져가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2004년 문화일보와 출판 6개 단체(대한출판문화협회·한국출판인회의·한국전자출판협회·한국서점조합연합회·한국잡지협회·한국출판연구소)가 공동실시한 ‘국민독서실태조사’는 한국인의 부실한 책읽기 습관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 때 왜 책을 읽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54.8%가 ‘일이나 다른 여가 활동으로 인하여 시간이 없어서’라고 응답했다. 그 중 대학생의 경우, 40%가 여가 시간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즐긴다고 응답했고, 독서를 한다고 응답한 학생은 12.6%에 불과했다.
참고문헌
1> 학위논문 / 이미혜, 「독서동기에 따른 도서출판정보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3년 12월
2> 연속간행물 / 히로세 카츠야, 「전자텍스트의 8년」,<책과 컴퓨터>, 2004년 가을
3> 보고서 / 제일기획, 「우리시대의 미드필더, 2635세대」
4> 인터넷 사이트 및 인터넷에 게재된 기사/
www.saramin.co.kr “한국 대학생의 독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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