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중가요와 생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참고 자료입니다. 수정,참고하여 사용하십시오.
- 본문내용
-
1. 이별의 한과 아픔은 우리 한국인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기본 정서라고 일컫는다. 우리 가요에 나타난 이별의 양상은 이런 기본정서와 어떤 관련을 가지는가?
▷ 국가와 민족, 혹은 개개인의 이별의 한을 경험한 우리 민족의 정서에 비추어 보면 김소월의 ‘진달래꽃’같은 여러 문학작품이 이러한 이별의 한을 소재로 쓰여진 것이 어떻게 보면 당연할 지도 모른다. 이러한 트랜드 같은 정서는 식민지 가요뿐만 아니라 지금의 가요에서도 분위기는 다르지만 이별의 아픔이 그대로 묻어나는 것 같다.
2. 식민지 시대의 이별 정서와 해방 이후 최근까지의 삶에서 나타나는 이별 정서는 서로 어떤 차이를 지니고 있는가?
▷가요에서 본다면 식민지 시대 가요의 가사에서는 다소 극단적이고 강한의지가 엿보인다. 그리고 단순히 개개인의 이별이 아닌 사회와 완전히 등질 것 같은 그런 느낌이 강한 가사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 가요의 가사는 개개인의 이별로 범위를 정해놓은 것 같다. 그 결과 그냥 이별 후의 애절함만이 느껴질 뿐, 별 다른 느낌은 들지 않는다.
레포트 참고 자료입니다. 수정,참고하여 사용하십시오.
자료평가
- 약간 요약으로 보이는것을 믿고 구매했지만 실망했습니다
- aki0***
(2007.12.04 21:35: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