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학습사회의 교육과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사회의 교육과 학습에 대해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주류교육학의 관점에서 교육은 단지 인간행동의 변화라기보다는 계획적인 인간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이런 행동을 이렇게 변화시키겠다는 의도와 계획이 있는 것에 대해서 교육이라고 규정한다(정범모). 그러나 인간의 마음은 기기묘묘해서 “인간행동”의 변화도 결국 인간 마음의 변화이므로, 교육을 한다고 하여 그것이 집을 짓고, 다리를 세우는 것처럼 의도한대로, 그리고 계획한대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교육주의(가르치는 자 중심)교육의 관점에 따르면 학습은 교육의 작용 결과이다. 따라서 교육이 이루어지면 반드시 학습이 일어난다고 본다. 그러나 Thorndike의 지적처럼 학생들에게 말해 준다고 하여 그들이 이해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교육주의 교육이 힘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은 가르치는 자의 선의와 권력의 비대칭 관계, 공동체 이데올로기, 성인을 표준으로 하는 발달이데올로기. 그리고 강제적 동기유발과 관계가 깊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강제적인 수단인 셈이다. 그러나 이제 전통적 의미의 국가 공동체 및 지식의 경험적 기초의 붕괴와 인간 주체성의 해체를 원인으로 하는 사회변화와 함께 교육주의 교육은 그 의의를 점점 상실해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유추할 수 있건대 다가올 미래사회(Prefigurative society)에서는 자발적인 학습이 교육주의 교육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학습사회에서는 본질적으로 강제적 속성을 가지는 교육이 전적으로 불필요한 것인가? 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학습사회에서도 아동은 의존적인 존재로부터 독립적인 존재로 그리고 개인적인 존재로부터 집단적인 존재로 전환해야 하는데 이 때 교육의 주 대상은 분별력이 아직도 충분하지 못한 자라는 아동이기 대문에 이들에 대한 교육은 불가피하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생학습사회와 고등교육
  • 평생학습사회와 고등교육 1. 외국의 평생 고등교육1) 기존 고등교육기관의 변화(1) 고등교육 체제 변화Trow(1947): 선진 산업사회의 고등교육체제: 엘리트형(elite)→ 대중형(mass)→ 보편형(universal) ◆엘리트형- 한정된 소수를 대상으로 함. 고등교육의 초기단계. 고등교육 해당 연령인구에서 차지하는 고등교육 재학생의 비율이 15%, 고등교육의 기회는 한정된 소수의 특권, 대학의 기능은 사회 지배층과 전문인 양성◆대중형- 고등교육의 확대로 해당 연

  • [사회과교육학] 역사학습의 사고력 및 학습기능신장 방안
  • 학습은 필수적이며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역사를 인식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요구된다.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역사 교육에서는 우리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문화와 민족사의 발전상을 이해하며, 인류 생활의 발달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색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식과 정보의 획득, 조직, 활용능력 등의 기능을 기르며 사회 문제에 관심을 기르고 민족 문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태

  • [교육학] 사회학습이론과 관찰학습fp
  • 학습할 수 있으며 시청각 모델보다는 실제 모델을 더 잘 모방하였다. 또한 모델과 보상, 벌의 연합은 정신지체아의 모방을 촉진시켰으며, 정상아는 정신지체아의 효과적인 모델 역할을 하였으며, 수행중의 과제에 대한 모델의 말은 정신지체아와 정상아의 관찰학슴을 증진시겼다.(2) 관찰자 변인①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는 모델이 매력적인 강화가 주어졌을 때, 더 높은 모방점수를 얻는 반면, 정상아는 모델에 사회적 피드백이 주어진 상황에서 더 잘

  • [교육학]사회학습이론에 대해
  • 학습은 환경, 개인 내적 요인, 행동의 세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③ 학습은 행동의 언어적 시각적 부호 획득의 결과이며, 학습의 결과는 행동의 수행을 통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우리의 일상생활 상황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게끔 하며, 그러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때로는 무시당하고 보상받으며, 벌받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 「교육심리학의 이해」, p. 163.조건형성 이론에서는 직접적인 강

  • 평생교육이론 레포트
  • 사회에서와 같은 모든 집단에 있어서의 행동기강의 바탕으로 교육을 강조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평생교육학에도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2성인교육학의 개념 도입나토르프와 듀이, 브라멜드의 교육사상이 평생교육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준 것이라고 볼 수 있으나, 오늘날의 평생교육학의 방향정립 및 평생교육의 학문적 발달의 측면에서 영향을 주어온 학자들은 따로 있다. 이 가운데서도 특히 성인을 학습의 주요 대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