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학습사회의 교육과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사회의 교육과 학습에 대해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주류교육학의 관점에서 교육은 단지 인간행동의 변화라기보다는 계획적인 인간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이런 행동을 이렇게 변화시키겠다는 의도와 계획이 있는 것에 대해서 교육이라고 규정한다(정범모). 그러나 인간의 마음은 기기묘묘해서 “인간행동”의 변화도 결국 인간 마음의 변화이므로, 교육을 한다고 하여 그것이 집을 짓고, 다리를 세우는 것처럼 의도한대로, 그리고 계획한대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교육주의(가르치는 자 중심)교육의 관점에 따르면 학습은 교육의 작용 결과이다. 따라서 교육이 이루어지면 반드시 학습이 일어난다고 본다. 그러나 Thorndike의 지적처럼 학생들에게 말해 준다고 하여 그들이 이해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교육주의 교육이 힘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은 가르치는 자의 선의와 권력의 비대칭 관계, 공동체 이데올로기, 성인을 표준으로 하는 발달이데올로기. 그리고 강제적 동기유발과 관계가 깊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강제적인 수단인 셈이다. 그러나 이제 전통적 의미의 국가 공동체 및 지식의 경험적 기초의 붕괴와 인간 주체성의 해체를 원인으로 하는 사회변화와 함께 교육주의 교육은 그 의의를 점점 상실해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유추할 수 있건대 다가올 미래사회(Prefigurative society)에서는 자발적인 학습이 교육주의 교육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학습사회에서는 본질적으로 강제적 속성을 가지는 교육이 전적으로 불필요한 것인가? 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학습사회에서도 아동은 의존적인 존재로부터 독립적인 존재로 그리고 개인적인 존재로부터 집단적인 존재로 전환해야 하는데 이 때 교육의 주 대상은 분별력이 아직도 충분하지 못한 자라는 아동이기 대문에 이들에 대한 교육은 불가피하다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