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학개론-학업성취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개론 수업중 학업성취 격차에 대해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고교등급제 문제로 물의를 빚었던 작년. 동아일보 10월 15일자 기사에 따르면 지방과 강북의 우수한 학생들이 사교육 환경이 우수한 강남으로 대거 몰리면서 지역별 격차가 더 벌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2001년 3월부터 11월까지 지방에서 서울로 전학한 고교생은 3843명으로 2000년 같은 기간의 2966명에 비해 29.6%가 늘었으며 또, 이 기간에 서울 강북에서 강남으로 전학한 학생도 611명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30.6% 늘었다고 한다. 지역간 격차는 마치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인 듯 하다.
집단간의 학업성취 격차는 크게 지역간 격차, 남녀간 격차, 계층간 격차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그리고 한국사회에서 강남과 강북의 지역격차는 계층격차와 깊은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강남에 사는 학생이 높은 학업성취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단지 경제적 환경의 차이에 원인이 있는 것인가? 이 문제의 해답을 얻기 위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을 지능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고 지적능력과 더불어 ‘학업에 대한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영향 또한 크다는 가설을 나름대로 세워보고자 한다.
지능에 관한 정의는 네 가지 유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지능의 적응적 성격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지능이란 ‘한 개인의 전체 환경에 대한 적응’이며, ‘생활의 새로운 문제 및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정신적 적응성’(general mental adaptability)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둘째, ‘학습하는 능력’(ability to learn)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한마디로 지능이란 ‘개인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educable)능력’이라는 견해이다. 셋째, 일반적 추상성과 구체적 성격을 결부시키고 연관시키며 응용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넷째, 웩슬러(D. Wechsler), 스토다드(G. D. Stoddard), 헤거티(M. E. Haggerty)와 같이 종합적, 포괄적, 집합적, 합승식(合乘式)정의를 하려는 입장이다. 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 김진희, 지구문화사
근래에 성행하는 쌍생아의 실험에서 유전의 현상은 지능이나 신체적인 면에서 보아 유전적 소질이 같으면 지능과 신체적인 면도 비슷함을 알 수 있다. 지능이 어느 정도 유전되느냐 하는 것은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가 지능검사에서 성취한 정도를 비교해 본 많은 연구에서 나타났다. 뉴만(Newman), 프리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학업성취맹아동의 학력에 대한 연구들은 과거에 비해 학력의 격차가 적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통합교육의 영향과 테이프, 토킹북 등의 학습매체 사용의 증가로 해석되고 있다.학력지체를 보이고 있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① 관찰학습이 어렵다.② 읽기 속도 느리다. (점자읽기)③ 교수 절차상 구체성 부족④ 안과적 치료 때문에 결석이 잦다.⑤ 교육 지연(시각장애 아동은 정상아동보다 늦게 취학을 하는 경향이 있다.)⑥ 시각장애 정도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격차, 대화감소, 갈등심화(5) 도시화 현상: 가정의 고립현상→이기주의적 성향을 조장3) 가정환경과 교육(1)가정환경┌물리적 환경└심리적 환경가정환경에서는 심리적 환경요인이 중요!!!(2)가정의 발달변인과 지적인 발달 Dave의 과정변인-①성취압력②가정에서의 언어모형: 예) 전화통화중 해야 전화를 받을 수 있지 않겠니? 하고 묻는 것.→아동의 지적발달에 중요한 요인③가정에서의 학습조력: 예)아이 옆에서 책을 읽는 것④넓은 환경의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학업성취도평가, 수업평가, 시설평가 등에 넓은 범위로 이용타일러의 목표달성모형(13♥)★-타일러의 목표달성모형(목표중심적 접근) : 목표를 준거로 삼아서, 그 목표가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지에 초점을 두는 평가방식. 교육과정 운용결과 목표를 잘 성취하고 있으면 좋은 교육과정이라고 평가.-목표달성모형의 특징①교육목표를 기준으로, 프로그램 종료 후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 ‘명세적’으로 진술된 행동목표를 기준으로 함.②교

  • [교육학개론] 우리나라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학 개론 5조 기사와 사례 조사, 발표를 맡은 이승헌입니다. 이번 공교육과 사교육을 조사, 발표하면서 바뀌어져야 교육 형태와 학생들을 위한 제대로 된 교육이 무엇인지를 느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피교육자지만 시간이 흐른 뒤에 교육자로서 학생들을 가르친다면 참된 인성과 진실 된 교육이 무엇인지 가르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오늘도 내일도 열심히 노력해야겠습니다.※ 참고문헌1. 김미숙, “사교육 없는 공교육 - 사교육 의

  • [교육학개론] 사교육 경감대책
  • 격차 해소와 사교육비 절감 효과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또한, 방과후 특기적성 교육을 활성화하여 예체능 및 영어 과외수요를 학교 내에서 흡수할 계획입니다.교원평가제도 개선으로 우수교원 확보 (중기적 대책)질높은 공교육은 우수한 교사가 확보될 때 가능하다고 보아, 이를 위한 방안으로 교원평가제도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교원평가는 교원에 대한 경쟁기제나 통제기제가 아닌, 교원의 능력개발과 자아실현, 자존감 배양을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