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학개론-학업성취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학개론 수업중 학업성취 격차에 대해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고교등급제 문제로 물의를 빚었던 작년. 동아일보 10월 15일자 기사에 따르면 지방과 강북의 우수한 학생들이 사교육 환경이 우수한 강남으로 대거 몰리면서 지역별 격차가 더 벌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2001년 3월부터 11월까지 지방에서 서울로 전학한 고교생은 3843명으로 2000년 같은 기간의 2966명에 비해 29.6%가 늘었으며 또, 이 기간에 서울 강북에서 강남으로 전학한 학생도 611명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30.6% 늘었다고 한다. 지역간 격차는 마치 모두가 인정하는 사실인 듯 하다.
집단간의 학업성취 격차는 크게 지역간 격차, 남녀간 격차, 계층간 격차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그리고 한국사회에서 강남과 강북의 지역격차는 계층격차와 깊은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강남에 사는 학생이 높은 학업성취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단지 경제적 환경의 차이에 원인이 있는 것인가? 이 문제의 해답을 얻기 위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을 지능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고 지적능력과 더불어 ‘학업에 대한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영향 또한 크다는 가설을 나름대로 세워보고자 한다.
지능에 관한 정의는 네 가지 유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지능의 적응적 성격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지능이란 ‘한 개인의 전체 환경에 대한 적응’이며, ‘생활의 새로운 문제 및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정신적 적응성’(general mental adaptability)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둘째, ‘학습하는 능력’(ability to learn)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한마디로 지능이란 ‘개인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educable)능력’이라는 견해이다. 셋째, 일반적 추상성과 구체적 성격을 결부시키고 연관시키며 응용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넷째, 웩슬러(D. Wechsler), 스토다드(G. D. Stoddard), 헤거티(M. E. Haggerty)와 같이 종합적, 포괄적, 집합적, 합승식(合乘式)정의를 하려는 입장이다. 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 김진희, 지구문화사
근래에 성행하는 쌍생아의 실험에서 유전의 현상은 지능이나 신체적인 면에서 보아 유전적 소질이 같으면 지능과 신체적인 면도 비슷함을 알 수 있다. 지능이 어느 정도 유전되느냐 하는 것은 일란성 쌍생아와 이란성 쌍생아가 지능검사에서 성취한 정도를 비교해 본 많은 연구에서 나타났다. 뉴만(Newman), 프리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