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언

2. 교육사 해석의 근거
1) 민중의 개념
2) 교육사의 시대구분
3) 교회교육사의 시대구분

3. 개신교의 수용과 민족교육의 형성(1885~1910)
1) 시대적 배경
2) 선교와 교육의 관심
3) 학교교육의 시작
4) 선교사들의 건학정신(아펜젤러. 언더우드, 스크랜톤 등 선교사들의 교육정신)
5) 첫 주일학교의 기원

4. 민족교회의 탄압과 민족교육의 수난(1910~1919)
1) 시대적 특징
2) 일제의 학교교육 탄압
3) 기독교교육의 탄압

5. 교회의 비정치화와 주일학교 운동(1919~1932)
1) 시대의 특징
2) 일제의 동화교육정책
3) 교회의 비종교화
4) 주일학교 운동의 확장

6. 민족말살의 문화정책과 민족교육의 약화(1932~1945)
1) 시대적 배경
2) 신사참배의 강요
3) 민족교육의 약화

7. 교회의 각성과 민중교육의 태동(1945~현재.1993)
1) 해방 후 교회의 모습
2) 4.19 이후의 교회
3) 5.16 이후의 교회
4) 유신체제 이후의 교회
5) 국가와 기독교교육
본문내용
한국 기독교교육의 100년 역사를 해석함에 있어서 연구자들의 견해에 따라 그 신학적 근거에 대한 다양성 있는 접근의 시도를 보게 된다. 그 기본적 접근의 해석 방법은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한국기독교선교 100년의 역사를 인간해방을 위한 인간화의 과정으로 보고 그 신학적 근거를 해방신학의 맥락에서 보려는 입장이다. -> 여기서는 민중을 저항적 민족주의의 유형으로 규정하고 그 해석을 민중교육론에서 찾고자 한다.둘째, 한국교회의 전통적 신앙은 보수주의 신앙 내지는 경건주의라고 규정하고 정통신학의 전통에서 해석하는 입장이다. -> 여기서는 권위를 계시의 성서에 근거한 구원의 메시지 전달에 초점을 두고 기독교교육에 대한 주요이론과 실제문제를 초자연적인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셋째, 한국의 교회역사를 민족교회로서의 형성과정으로 보고 백년을 “하나님의 역사요, 그 백성들의 역사” 라고 본다. -> 여기서는 교육의 이해가 하나님께서 한국 민족의 주체자로서 역사하시며 구원의 과업을 진행해 가신 하나님의 선교행위로 보고, 기독교 교육의 과정을 “역사화” 내지는 “사회화”의 과정으로서 한국 기독교교육의 역사를 이해하려는 입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적 과정 속에 나타난 상상력 이해의 유형들 상상력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
  • 변천사를 통해 살펴보면 상상력은 저급하고 악마적인 것으로 치부되어 오다가 문화예술의 부흥기를 통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어지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따라 전재되어진 본서의 내용들을 주요 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본 후 우리에게 현안으로 작용하는 기독교 교육의 실천적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1. 역사적 과정 속에 나타난 상상력 이해의 유형들상상력은 처음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던 것은 아니

  • 해석학적 상상력 역사적 과정 속에 나타난 상상력 이해의 유형들
  • 변천사를 통해 살펴보면 상상력은 저급하고 악마적인 것으로 치부되어 오다가 문화예술의 부흥기를 통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어지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따라 전재되어진 본서의 내용들을 주요 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본 후 우리에게 현안으로 작용하는 기독교 교육의 실천적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1. 역사적 과정 속에 나타난 상상력 이해의 유형들상상력은 처음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던 것은 아니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교육프로그램, 학교의 혁신, 학교와 교장, 학교와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향후 학교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의 변천사1. 고조선의 학교2. 삼국시대의 학교1) 고구려의 학교 2) 백제의 학교3) 신라의 학교3. 고려시대의 학교1) 관학2) 사학4. 조선시대의 학교1) 관학2) 사학5. 근대 학교1) 근대학교의 전신2) 정부에 의한 관학 성립3) 민족 선각자에 의한 사학의 성립4) 기독교계 학교의 성립5) 일본 식민지 시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사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영남대] 체육의_역사적_이해(_기출문제_) 입니다.
  • 교육기능을 지적하여 여혼이 부드럽게 하는 것이 음악의 기능이라면 신체단련을 통해서 강력함과 성실성을 키우는 거이 체육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플라톤의 체육개념은 주로 군사적 효과를 위한 것으로 요약된다. ( )14. 중세의 몇몇 성직자는 수영, 경주, 사냥, 주사위, 볼게임, 낚시 등을 하였으며, 교회는 무용을 종교행사의 일환으로 실시 하였다. 이는 초기 기독교 신학자 중에 운도, 유희, 스포츠 등의 가치를 인정한 사람이 있었음을 말해 주는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