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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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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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언
2. 교육사 해석의 근거
1) 민중의 개념
2) 교육사의 시대구분
3) 교회교육사의 시대구분
3. 개신교의 수용과 민족교육의 형성(1885~1910)
1) 시대적 배경
2) 선교와 교육의 관심
3) 학교교육의 시작
4) 선교사들의 건학정신(아펜젤러. 언더우드, 스크랜톤 등 선교사들의 교육정신)
5) 첫 주일학교의 기원
4. 민족교회의 탄압과 민족교육의 수난(1910~1919)
1) 시대적 특징
2) 일제의 학교교육 탄압
3) 기독교교육의 탄압
5. 교회의 비정치화와 주일학교 운동(1919~1932)
1) 시대의 특징
2) 일제의 동화교육정책
3) 교회의 비종교화
4) 주일학교 운동의 확장
6. 민족말살의 문화정책과 민족교육의 약화(1932~1945)
1) 시대적 배경
2) 신사참배의 강요
3) 민족교육의 약화
7. 교회의 각성과 민중교육의 태동(1945~현재.1993)
1) 해방 후 교회의 모습
2) 4.19 이후의 교회
3) 5.16 이후의 교회
4) 유신체제 이후의 교회
5) 국가와 기독교교육
- 본문내용
- 한국 기독교교육의 100년 역사를 해석함에 있어서 연구자들의 견해에 따라 그 신학적 근거에 대한 다양성 있는 접근의 시도를 보게 된다. 그 기본적 접근의 해석 방법은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한국기독교선교 100년의 역사를 인간해방을 위한 인간화의 과정으로 보고 그 신학적 근거를 해방신학의 맥락에서 보려는 입장이다. -> 여기서는 민중을 저항적 민족주의의 유형으로 규정하고 그 해석을 민중교육론에서 찾고자 한다.둘째, 한국교회의 전통적 신앙은 보수주의 신앙 내지는 경건주의라고 규정하고 정통신학의 전통에서 해석하는 입장이다. -> 여기서는 권위를 계시의 성서에 근거한 구원의 메시지 전달에 초점을 두고 기독교교육에 대한 주요이론과 실제문제를 초자연적인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셋째, 한국의 교회역사를 민족교회로서의 형성과정으로 보고 백년을 “하나님의 역사요, 그 백성들의 역사” 라고 본다. -> 여기서는 교육의 이해가 하나님께서 한국 민족의 주체자로서 역사하시며 구원의 과업을 진행해 가신 하나님의 선교행위로 보고, 기독교 교육의 과정을 “역사화” 내지는 “사회화”의 과정으로서 한국 기독교교육의 역사를 이해하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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