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강경애의 인간문제 - 사회·문화주의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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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설은 '현실에 있음직한 일을 작가의 눈으로 재구성해 놓은 것'이다. 소설 속의 현실은 작가의 눈에 비친 현실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개인적 측면이나 현실의 이해에 대해 한계성을 지니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를 배경으로 삼고 있는 소설들을 살펴보면 작가들의 시선 속에서 사회의 공통된 일면을 살필 수 있다. 작품을 좀 더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방법들 중에 사회 문화적 비평은, 작가들이 바라본 세상의 공통점들을 통해 시대를 이해하고, 작품을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이 글은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강경애의 작품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강경애의 <인간문제>를 주축으로 살펴보기 위해 염상섭의 <만세전>과의 비교를 통해 <인간문제>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목차
1. 생애
2. 「인간문제」의 줄거리
3. 「인간문제」와 「만세전」의 비교(사회·문화주의적 비평)
3.1. 전형성의 확보
3.2. 총체성(Totality)의 확보
3.3 전망(Perspective)
4. 결론
본문내용
루카치는 문학이 현실의 전체성(혹은 총체성)을 포착·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문학으로 리얼리즘 문학이라는 것은 언급하면서 이것을 자연주의와 비교한다. 그에 의하면 자연주의 역시도 모순과 고통으로 가득 차 있는 현실에 대해 집요한 관심을 갖고 있긴 하지만, 그 기본적인 접근방법이 리얼리즘과 다르다고 한다. 리얼리즘이 현실의 본질과 세부와의 복잡한 관련성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려고 하는 반면에, 자연주의는 현실의 제양상에 대한 질적인 가치판단, 즉, 올바른 정치적 관점 없이 현실의 사소한 외양을 무조건적으로 수집하고 나열하는 데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만세전을 자연주의에 가까운 작품으로, 이에 비해 인간 문제는 리얼리즘 작품으로 파악할 수 있겠다. 특히 「인간문제」는 강경애의 투철한 현실 의식과 그 구체성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사실주의 작품에서도 높게 평가할 만 하겠다.
참고문헌
김광실·심원섭(1997),『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국학자료원.
나병철(1994),『문학의 이해』, 문예출판사.
이상경(1997),『강경애 문학에서의 성과 계급』, 건국대학교 출판부.
창비교양문고(1992),『인간문제』, 창작과 비평.
한길문학예술총서(1993),『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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