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황순원 카인의 후예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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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역사의식의 심화 「카인의 후예」
2.1. 작중 인물들의 개성적인 면모
2.2. 토지개혁의 반영과 변모하는 인간상
3. 작품의 한계
4. 「카인의 후예」의 의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작가로서 크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황순원은 「별」, 「소나기」 등과 같은 단편소설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순수문학을 지향해 오던 황순원이라는 작가에게도 전쟁이후 분단상황은 큰 충격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해방후 그는 이전에 썼던 단편들과는 사뭇 다른 내용의 장편을 쓰게 되는데 이 작품들에는 이전 단편들에서 볼 수 없었던 내용들, 현실문제, 역사문제, 일상의 모습과 같은 것들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낸다. 황순원의 창작활동은 시에서 단편소설로, 단편소설에서 장편소설로 확대 발전해 나가는데, 작품의 내용 또한 서정적인 범생명성에서 휴머니즘으로, 다시 인간의 근원을 모색하는 길로 확대되어 간다.
작품 「카인의 후예」는 황순원이 장편소설로 전향한 후 두 번째 작품이며 평단에서는 작품의 가치를 인정하여 문학상을 수여했다. 이 작품에는 작가의 역사의식이 보다 심화되어 현실의 구체적인 모습들이 작품 속에 나타난다. 그만큼 「카인의 후예」에는 우리 민족의 비극적인 역사 현장이 생생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카인의 후예」에 등장하는 작중 인물들을 분석해 보고 극한 상황 속에 처한 각 인물들의 현실 대응방식, 변모하는 인간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카인의 후예」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울러 이러한 작업을 통해 이 작품의 한계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장현숙, 『황순원 문학연구』, 《시와 시학사》, 1994.
황순원, 『한국소설문학대계 27』, 《동아출판》, 1995.
박혜경, 『황순원 문학의 설화성과 근대성』, 《소명출판》, 2001.
조연현, 「황순원론」, 《예술원 논문집 3집》, 1964.
유정숙,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연구」, 北大學校 敎育大學院 碩士學位 論文, 1996.
이향환, 「황순원 소설에 나타난 인간 구원의 문제」,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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