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황순원의 `일월`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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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거짓된 사회 삶과 인간관계
1. 인습과 사회 윤리
2. 인물 구성관계
3. 신분 갈등

Ⅲ. 실존적 삶의 고독

Ⅳ. 애정추구와 모성회귀

Ⅴ. 나가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황순원은 시인에서 출발하여 단편소설 작가로 자기를 확립했고 다시 장편소설 작가로 발전해 간 궤적을 그리고 있다. 이러한 과정이 한 사람의 작가에게서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은 보기 드문 일이며 황순원의 경우는 한국 근대사의 변환과 이에 따른 작가적 안목이 함께 빚어낸 변주곡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움직이는 성』은『나무들 비찰에 서다』에서부터 보이기 시작한 인간존재에 대한 관심이『일월』을 걸쳐 심화된 다음, 그 구체적인 범례를 각론으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여기에는 한국인의 근원심성, 작가의 표현을 빌면 유랑민 근성에 천착과 민속신앙에 결부되어 기복적으로 변질된 기독교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함께 하고 있다.
작가 황순원은 시에서 출발하여, 최초의 단편인 「거리의 부사」를『창작』제3권(1937년)에 발표하면서 소설로 전환, 오늘날까지 104편 가량의 시와 단편 104편, 중편 1편, 장편 7편을 창작하였다.
황순원 소설을 통시적인 각도에서 다섯 시기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시대 순으로 정리하는 분류방법은 주제의 방향성과 함께 각 시기별로 주제의식의 공통점과 변별점을 가려냄으로써 작가의식의 전개 및 작가의 문학적 지향성을 추출해내는 데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제1기의 문학(1930년~1949년)이란 작가가 시로 등단하여 소설을 쓰기 시작한 해방 전의 초기 작품들과 6․25이전에 창작된 해방공간의 작품들을 통합해서 일컫는다. 즉 일제하에서 창작된 단편집『늪』,『기러기』와 해방공간에서 창작된 장편『별과 같이 살다』단편집『목넘이마을의 개』를 중심으로 한 시기로서 모더니즘적 경향과 리얼리즘적인 현실인식이 혼재해 있는 경향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황순원,『일월(황순원전집8)』, 문학과 지성사, 1990
――――,『황순원』, 동아출판사, 1995
이보영,『황순원』,지학사,1985
장현숙,『황순원 문학연구』,시와시학사,1994
김종희,『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18집(7권1호)「소설의 조직성과 해체의 구조-황순원 장 편소설의 작중인물을 중심으로」,한국문학이론가 비평학회,2003
장양수,「황순원 장편〈일월〉의 실존주의문학적 성격」,한국문학회,1999
안남연,「황순원 소설 연구-윤리의식을 중심으로」,경일대학교, 1995
허명숙,「황순원 소설 연구」숭실어문학회,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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