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론] 황순원 인간접목 작품론 -순진성의 아이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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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선과 악의 대결구도
2-1 선인
2-2 악인
3. 순진성과 현실의 충돌
3-1 타협하는 자
3-2 타협하지 않는 자
4. 리얼리즘의 시선으로
5.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면을 사용한다. 가면의 종류는 여러 가지 이다. 위선적인 것과 위악적인 것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내면의 본성이 어떠하든 어떤 사람의 본모습을 결정하는 데에는 가면의 역할이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현실세계 뿐만이 아니라 소설의 세계에도 그것의 역할은 등장한다. 그리고 가면의 내면보다는 가면 자체에 시선을 두고, 그렇게 인물을 규정하는 것이 통속화 되어왔다. 사실상 가면의 이면을 들추어낸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일지도 모른다. 모두가 알면서도 묵묵히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소설에는 선인과 악인의 경계가 뚜렷하다. 고전 소설이 가지는 권선징악의 결말은 아니지만 등장인물의 표면적, 내면적인 모습을 틀에 맞추고 있다. 따라서 소설은 전쟁의 후유증을 앓는 인간들을 대하는 작가의 따뜻한 사랑이 감동적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단편의 평면성을 벗어나지 못한 경우 송상일, 「순수와 초월」, 황순원, 『황순원 문학 전집』 7, 문학과 지성사, 1990, p.398
라고 볼 수 있겠다. 선인의 가면을 쓴 사람과 악인의 가면을 쓴 사람의 경계가 뚜렷하기에 이 소설은 아이러니 하다고 볼 수 있겠다. 왜냐하면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선한 자의 순진한 면모가 현실과 충돌할 때 어떻게 형상화 되는지가 중요할 것이며, 그 면모를 리얼리즘의 시선으로 삐딱하게 보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황순원, 『황순원 문학 전집』7, 문학과 지성사, 1990
장현숙, 『황순원 문학연구』, 《시와 시학사》, 1994.
슬라보예 지젝, 『이데올로기라는 숭고한 대상』, 인간사랑, 2002.
슬로터 다이크, 『냉소적 이성 비판』, 에코리브르, 2005,

김윤정, 「황순원 소설 연구 - 근대화 인식의 소설적 구조화」,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5
김종희, 「전란의 시대와 황순원 소설의 인본주의」, 한국현대문학회, 2003년 12월
박은태, 「황순원 소설 연구 - 서정적 세계의 구조와 존재론적 위상」, 한국현대문예비평학 회, 2003
안미영, 「일반논문 : 황순원 전후(戰後) 장편소설에 나타난 “아벨”의 초상화」,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04
이재복, 「유병석 교수 추모 특집 / 특집 :1950년대 한국문학의 성찰 ; 어머니 꿈꾸기의 시 학 - 황순원의 <인간접목>론- 」, 한국언어문화학회 (구 한양어문학회), 1995
정수현, 「황순원 단편소설의 동심의식 연구」, 건국대학교 동화와 번역연구소(구 건국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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