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론] 김동리 을화 에 나타난 샤머니즘 세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을화」에 나타난 샤머니즘 세계의 특징

3. 무교와 기독교의 대립양상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화」는 김동리가 1936년 단편「무녀도」를 발표한 이래 여러 번의 개작을 거쳐 장편으로 발표한 작품이다. 그만큼 「무녀도」는 김동리에게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무녀도」와 「을화」는 우리의 토속신앙인 ‘샤머니즘’이란 제재를 통하여 당시 사라져가고 있었던 우리의 민족 문화의 정신을 표출하였다. 샤머니즘은 우리 민족의 정신을 지배해 온 전통 신앙이라 할 수 있다. 샤머니즘은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 현상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의 무속신앙 중 무당이 샤머니즘의 색채를 강하게 띠고 있다. 또 무속은 외래 종교가 들어오기 전부터 한민족의 생활 속에서 자리 잡아 왔으며 외래종교(불교, 도교, 유교)가 유입되자 무속과 융합을 했다. 김동리는 인간 개인의 비극뿐만 아니라 민족적으로 처한 운명적 비극에서 벗어날 수 있는 세계로 샤머니즘의 세계를 들고 있다. 김동리의 이러한 샤머니즘관은 「무녀도」와 「을화」뿐만 아니라 「당고개 무당」, 「달 이야기」,「만자동경」등에서도 잘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그가 ‘샤머니즘’세계에 대하여 얼마나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을화」는 단편「무녀도」를 개작하고 장편화한 것이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무녀도」가 가지는 가장 큰 형식적인 특징인 액자 구성을 제거하고 무녀의 입상화를 위하여 을화의 입무(入巫)과정 및 생의 전반적인 과정을 자세하게 묘사하였다. 이는 김동리가「무녀도」때 보다 「을화」에 와서 샤머니즘 세계의 상징적 현실성에 더 주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무녀도」가 우리의 전통 토속신앙인 샤머니즘과 서구 외래 종교인 기독교와의 대결에 보다 비중을 두고 있는 반면, 「을화」는 그것을 바탕으로 하되 그와 같은 신앙 속에 내재한 삶의 태도와 그에 영향 받고 있는 일반인들의 삶의 세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함께 형상화함으로써 삶의 바탕이 무엇이고 대결의 원인이 어디에 기반하고 있는지를 문제 삼고 있다. 두 종교의 대립적인 측면보다는 인간과 인간의 이야기에 더욱 충실하고자 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리, 「을화」,『한국소설문학대계』, 동아출판사, 1995.
강진호, 『한국군대문학 작가연구』, 깊은샘, 1996.
김동리, 「나의 문학과 샤머니즘」, 문학사상, 1986년 12월.
이영희, 「金東里 小說 硏究」, 돈암어문학회, 1997.
이재선, 「「무녀도」에서 「을화」까지」, 『한국문학의 원근법』, 민음사, 1996.
이정숙, 「샤머니즘의 가능성과 그 한계」, 한성대학교 한국어문학부, 1991.
임금복, 「김동리 소설의 再生意識 연구」, 돈암어문학회, 1999.
조희경, 『김동리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 김동리의 `무녀도`에 나타난 샤머니즘
  • 을화」의 대근간인 동시에 김동리가 동시대의 작가들과 차별화를 이룰 때 가장 먼저 운위되는 샤머니즘은 1936년 최초의 무녀도가 발표되면서 토속적인 소재를 통하여 소설적 모티프를 획득하는 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김동리는 몇 차례의 개작을 통하여 무녀도를 보완하였고 마침내는 단편소설인 이 작품을 중장편 분량으로 전면 개작하고 제목마저 을화로 바꿈으로써 결과적으로는 한 작품을 빌미로 자신의 문학적 소산을 전 생애에 걸쳐 펼

  • [현대문학사] 1950년대소설(작가) 개관 및 특징
  • 1950년대 소설(작가) 개관 및 특징 Ⅰ.서론Ⅱ.본론 1950년대 소설의 특징전시문학1.1950년대 전시상황1)구세대 작가-1950년대 종군작가단의 결성2)작품 속에 나타난 문학적 방법(1)휴머니즘(2)반공이데올로기2.전시문학 대표작가1)염상섭의 「취우」(1)확고한 세계관을 갖춘 작가- 염상섭(2)압도적인 전쟁의 압력에도 흘러가는 일상적 삶의 모습에 주목한 작품-「취우」2)김동리의 「밀다원 시대」(1)50년대 인간과 현실에 관심을 갖는 작가-김동리

  • [국문학사] 1960년대 시대적 상황과 소설의 특징 -황순원, 김동리,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중심으로
  • 론에 있다. 이 이론은 좌파 문학 이론가들의 물질 위주 문학 이론과 싸우는 과정에서 형성된 이론이다. 그의 제3휴머니즘론은 순수 문학을 옹호하는 데서 얻어진 휴머니즘이며, 중세의 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동서 정신의 창조적 지양을 거쳐서 이룩되었다. 본질적으로는 인간성의 옹호라는 명제로 설명할 수 있지만 그것이 민족적 전통과 어떻게 결부될 수 있는지는 대답하지 않고 있다.초기 김동리의 작품은 닫힌 사회의 붕괴로 설명된

  • [현대소설] 김동리 연구- 운명의 극복과 생명으로의 귀환을 중심으로
  • 김동리 소설의 죽음의 인식2-1. 유소년기의 죽음에 대한 강박2-2. 실국의 절망과 은둔2-3. 분단 현실의 고통과 불안2-4. 죽음의 유혹과 초월적 세계3. 인간주의적 생명성 3-1. 비극적 운명 -「역마」3-2. 비극적 운명의 극복 - 「무녀도」3-3. 샤머니즘의 세계 - 「까치소리」4. 예술가로서의 운명Ⅲ. 맺음말※ 참고문헌Ⅰ. 머리말김동리는 경북 경주 출생으로 본명은 시종이며 1929년 경신고보를 중퇴하고 귀향하여 문학 작품을 섭렵하였다. 1934년 시「

  • [문학교육론] 김동리의 『무녀도』의 분석과 교수학습
  • =김동리의 『무녀도』의 분석과 교수-학습 방법의 고찰◆ 목 차 ◆|. 들어가는 말Ⅱ. 수업시간 전1. 마음가짐(문학 수업에 대한 생각)2. 작품을 알자1) 작가 분석과 수업시간2) 배경분석과 줄거리3) 인물분석 Ⅲ. 수업시간( 교과서에서『무녀도』지도) 1. 교과서 구성2. 교과서에서의『무녀도』(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Ⅳ.『무녀도』교수-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