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미술] 북한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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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2. 본론
1) 해방직후 - 사회주의 지향
2) 1950년대 - 전후 복구와 사회주의 건설
3) 1960년대 - 천리마 운동과 미술
4) 1970년대 북한 미술 - 조선화 중심의 주체미술의 대전성기
5) 1980년대 - 주체미술의 지속적 구현
6) 1990년대 - 새로운 주체사실의 추구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도입
북한은 사회주의 사상을 채택하고 있는 나라이다. 이는 북한에서 ‘주체사상’이라는 그들 나름의 지도 이념으로 표현되고 있다. 주체사상은 말 그대로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사람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북한에서는 이 의미가 ‘혁명과 모든 건설의 주체와 원동력은 인민 대중에게 귀결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명목적인 의미일 뿐, 사실상 김일성 일인 독재체제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그들의 체제와 권력 유지를 위한 사상으로 쓰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주체사상의 하위 개념으로, 북한에는 ‘주체미술’이 존재한다. 그들이 정의하는 주체미술은 ‘민족적 형식에 사회주의적 내용을 담은 혁명적 미술.’로 그 자체에 이미 강한 목적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북한의 미술에 대해 시대순으로 살펴봄으로써 미술과 이념과의 관계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재웅, <북한의 회화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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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구열, <<북한 미술 50년>>, 돌베개, 2001.
김문환, <<북한의 예술>>, 을유문화사, 1990.
이항구, <북한의 대중운동 천리마 운동>, <<북한>>vol.224, 북한연구소, 1990.
최병식, <북한 미술사상 연구-조선화를 중심으로>, <<동양예술>>, 한국동양예술학회, 2001.
유홍준, <한국현대 회화의 전통과 창작-근대미술에서 전통성, 향토성, 민족성, 조선적인 것의 논의와 그 성과>, <<미술사학>>, 한국미술사교육학회, 1991.
김용범, <<90년대 북한 문화 예술계의 정책적 변화양상과 향후 남북 문화 교류 방안>>, 한국 문화 정책 개발원, 1998.
이재웅, <북한 회화의 연구>, 경남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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