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기획론] SBS편성전략에 대한 기존의 관점 비판과 합리적 관점의 모색 및 대안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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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1.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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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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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SBS편성전략의 흐름과 이념
3. SBS편성전략에 대한 기존의 관점
4. 기존 관점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관점의 필요성
5. 인터뷰 내용 삽입-SBS정책연구위원/주영호
6. SBS입장에서 본 대안적 편성전략(내적변화)과 조건(외적변화)
의 제시
7. 종합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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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브로, 디지털 다매체 시대가 실현 되었다. 정보사회의 도래에서부터 시작하여 사회․문화․과학․정치․경제 등과 같은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며 발전한 결과이다. 특히, 정보 처리 기술의 고도화와 편리화를 통한 뉴미디어의 등장은 미디어 기술 자체에서 뿐만이 아니라, 그와 관련한 문화적․사회적․경제적․이데올로기적 현상들을 파급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방송 혹은 매체 환경의 변화 속에서, 다시금 방송사들의 대응 방식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다시 말해 각 방송사들의 정책적 측면을 전반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방송사의 편성전략이라는 것은 디지털 다매체 시대에 가장 중요한 정책의 일환으로서 의의를 갖는다. 그중에서도 방송매체에 있어 주류라 할 수 있는 공중파의 편성전략은 중점적으로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상기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공중파 방송사, 특히 SBS의 편성전략을 소재로 하여 분석을 시도한다.
여기서 우리는 단순히 SBS의 편성전략 자체를 분석하고 보여주는 일차적이고 표면적인 구성을 넘어서, 연구 분석의 다양성과 엄밀성을 위해 그 범위를 좀더 넓히기로 한다. 즉, SBS의 편성전략 자체를 다각도로 분석해 보고, 그러한 편성전략 혹은 정책에 대한 기존의 관점을 비판하고 나아가 통합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을 모색해 보자는 것이다. 단순한 ‘SBS 편성전략의 보여주기’가 아닌, ‘그것을 어떻게 바라 봐야 하는가?’라는 관점의 측면까지를 범주로 하고 있다. 요컨대,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SBS편성전략에 대한 올바른 관점의 확립’인 것이다. 또한, 그러한 관점 확립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함과 동시에, SBS의 입장에 서서 공익성과 시청률의 조화를 지향하기 위한 대안적 탐구를 병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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