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상담장면에서의 심리검사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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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상담과 심리검사와의 관계
1-1. 상담과 심리검사와의 관계
1-2. 심리검사의 유형
2. 상담의 전개과정과 심리검사의 활용
3. 심리검사 활용 시 유의점
4. 조원 간 토론 내용
결론

본문내용
1. 상담과 심리검사와의 관계

1-1. 상담과 심리검사와의 관계
상담에서는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문제 상황을 인식해야 문제해결 모델의 체계적인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담자와 상담자가 상담에서 다룰 문제를 공동으로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은 '협조적 상담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상담자와 내담자는 문제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한다. 이때 심리검사는 내담자 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주고, 내담자는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상담자는 검사해석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강점을 찾게 하여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전반적인 상담의 과정에 있어서 내담자의 문제가 어떤 식으로 얼마나 잘 해결되어가고 있는지를 심리검사를 통해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상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즉, 상담효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도 상담 장면에서 심리검사는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같은 내담자의 같은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상담자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의 상담이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았을 때, 상담이라는 활동 자체가 매우 주관적일 수 있고 따라서 객관적인 시점에서 내담자를 파악함으로써 상담의 질을 향상시키려고 할 때 심리검사가 이용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러므로 상담과 심리검사의 관계는 서로의 불충분한 요소를 메워줄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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