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가상공간에서의 교육심리학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가상 공간의 정의와 특성
2. 가상 공간과 인간적 특성
3. 가상 공간을 형성하는 인간 심리
4. 가상 공간에서 인간 관계의 특징
5. 청소년 문제와 가상공간
6. 가상 공간에서의 상담 교육

III. 결론
본문내용
I.서론

- 개인용 PC의 범세계적 보급과 인터넷의 등장은 사이버공간 또는 가상공간이라는 새로운 인류의 활동 공간을 형성하기 시작.

-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가상사회의
체험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 가상공간에서 인간 관계, 공동체 형성.


-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정보 검색 및 실시간 대화, 쇼핑이나 온라인 게임의 활성화.

- 하루라도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심리적으로
불안해지는 인터넷 증후군 같은 역기능 발생.

- 이러한 역기능은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정체감 혼란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는 점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

본론

1. 가상 공간의 정의와 특성

1) 가상공간(virtual space)의 정의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공간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해 형성된 상호작용의 공간
2) 가상공간의 개념적 이해와 특성적 이해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물리적공간
인간의 마음 속에서 가상적으로 형성되는 심리적 공간
두 개념을 포괄하는 의미로써의 정보 공간

슐러의 가상공간의 특성
① 감각적 경험의 제한 공간 (Reduced Sensations)
② 텍스트 (Texting)
③ 익명성과 복합적 정체성 (Identity Flexibility and Altered Perceptions)
④ 사회적 지위의 평등성 (Equalized Status)
⑤ 시공간의 무제한성 (Transcended space and Temporal flexibili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