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4차원 성격유형과 선호직업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3
1. 연구배경 3
2. 연구목적. 4
3. 연구 질문 설정. 4
4. 연구를 위한 가정. 4
5. 연구의 절차. 5
6. 연구의 한계. 5
Ⅱ. 이론적 배경. 5
1. 4가지 성격유형에 대한 이해. 6
(1) 외향형(E)과 내향형(I). 6
(2) 사고형(T)과 감정형(F). 6
2. 위를 토대로 한 각 유형의 특징 7
(1) EF형 - 표출형. 7
(2) ET형 - 주도형. 8
(3) IF형 - 우호형. 9
(4) IT형 - 분석형. 10
3. 기업인들이 갖는 성격유형. 11
(1) 정주영(EF형). 11
(2) 김우중(ET형) 11
(3) 이건희(IF형) 12
(4) 최종현(IT형). 13
Ⅲ. 연구 설계. 13
1. 연구 질문 요약. 13
2. 연구 대상. 14
3. 측정도구. 14
4. 자료수집절차 14
5. 자료처리 방법. 14
Ⅳ. 자료 분석과 해석. 14
1. 4차원 성격유형의 조사결과 15
2. 대분류 직업군에서의 선호도 15
3. 산업종류별 직업군에서의 선호도 17
Ⅴ. 연구 결론 및 제안. 19
1. 연구 결론. 19
2. 다음 연구를 위한 제안 20
참고문헌 21
부록(설문지) 22
- 본문내용
-
우리나라 학부모의 최대 관심사는 물을 것도 없이 자녀의 진학문제이다. 한국사회의 구조적 병폐 중 하나가, 학벌지상주의라는 사실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요즘 들어 거의 종교적 신념에 가깝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어느 분야에서든 자녀가 1등이 되기를 바라는 "신념"은 최근 내신 반영비율 강화로 부정적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 그대로 말해주고 있다. 1등을 위해 발버둥 치다가 채 꽃을 피워보기도 전에 스스로 목숨을 버리는 아이들 2003년 15~19세 청소년 10 만 명당 사망률은 자동차 사고 12.3명에 이어 자살이 8.2명으로 나타났다.
이 잇따르는 것은 성적제일주의의 교육사회가 낳은 기형적인 현상이다.
통상적으로 자녀가 대학을 진학하는 시기는 부모의 중년기와 맞물린다. 그리하여 대학진학은 부모의 인생을 중간 평가하는 객관적인 요인이 되기도 한다. 자녀가 일류대학에 입학하면 부모로서는 영광이요 주변 사람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이 되며, 자녀가 하위권 대학에 입학하거나 아예 대학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면 무슨 죄인이나 된 것처럼 풀 죽어 있어야 하는 것이 한국사회의 현실이다.
그러나 진심으로 자녀의 장래를 염려하는 부모라면 아이의 관점에 서서 최소한 10년 후의 인생을 그려볼 줄 알아야 한다. 자녀의 적성과 흥미가 배제된 명문대학 입학은 대학에 진학했다는 것 외에는 아무런 의미도 없다. 그것은 자녀의 입장에서 보자면 몸에 맞지 않는, 당장이라도 벗어 던지고 싶은 재킷을 걸쳐 입은 것이나 다를 바 없다.
- 참고문헌
-
1. 국내문헌
김언주, 신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1992.
이종태․최혜옥, 청소년, 그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서울 : 은혜출판사, 1996.
임규혁,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5.
2. 번역서
Isabel Briggs Myers․Mary n. McCaulley, MBTI 개발과활용, 김정택․신혜숙․제석봉 역, 서울, 한국심리연구소.
데이비드 커시․메릴린 베이츠, 나를 제대로 아는 법, 남을 확실히 읽는 법, 정혜경 역, 서울 : 행복한 마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