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목표설정에 의한 학업관리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선정 동기

2. 연구문제

3. 이론적 배경
Lock의 목표설정이론
선행연구

4.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기간
연구절차
실험설계
측정도구
자료처리방법

5. 결과

6. 결과분석 및 시사점

7. 참고문헌

▣ 부록- 질문지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동기

학급을 비롯한 각종 조직에서 개인의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따라서 조직 구성원의 실질적인 행동이나 행동의도가 달라진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다.  Lock(1968)의 목표설정이론에서는 목표는 인간 활동을 직접 조절하는 기능을 갖는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능력이나 다양한 영향 등의 다른 요인들에 의해서 목표와 활동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일단 목표가 설정되면 이 목표가 행동이나 동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개인의 과제 수행이나 조직의 효율성을 다룰 때 목표설정은 매우 중요한 실무적인 문제로 다루어지게 된다.
본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들은 모두 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많은 학생을 접하면서 교육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학업지도과정에서 많은 벽에 부딪혀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민하고 있다. 과연 교사가 세운 교육목표와 학생의 학업목표가 학생들의 학업 및 학교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은 무엇인가?
개인이 맡은 과제를 최선을 다해서 잘 하려는 의욕 또는 동기는 개인은 물론 개인이 속한 집단이나 조직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동기는 인간이 일정한 행동을 하도록 움직이게 하는 근원이며 목표 지향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동기이론인 Lock의 목표설정 이론은 그 가정이 간단 명료하고 매우 실질적이어서 본 프로젝트 팀 구성원이 공통으로 지니고 있는 교육실무적 문제들에 해답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목표설정이 학업관리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목표설정에 의한 학업관리 효과를 연구 주제로 삼게 되었다.
참고문헌
1. 한덕웅 (1983) 조직행동의 동기이론 서울 : 법문사
2. 김정원 (1993) 행동 대 상태지향적 학습자의 목표설정원 및 목표난이도에 따른 학업성취 수행수준에 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 7권 2호
3. 김경배,문익수 (1995) 목표설정 상황에서 목표난이도가 운동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 6권 제 1호
4. 오선영,서용원 (1998) 목표설정 방법과 목표의 자기관련성이 목표몰입과 수행에 미치는 영 향 한국심리학회지 ; 98 연차대회 학술발표논문집
5. 서용원 (1999) 목표 정체화 수준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제 6장 특수아동과

  • 체육연간계획표(보건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계획,시설계획)
  • 교육사태를 합리화하고 과학화해서 종국에 가서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교육의 사태를 목적수행에 가장 타당하게 개선해 나가는 데 있다.2. 기본방향⑴ 평가의 기본 방향① 체육 평가는 교육이 추구하는 교육 목표를 학생이 어느 정도로 성취하였는가를 알아보고 그 결과의 피드백을 통하여 학생의 성취와 체육 교육의 질적 향상에 활용해야 한다.② 운동 기능, 운동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 올바른 태도 등의 요소들을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게 평가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론의 영향1) 프로그램 교육발전교육론은 학교현장의 교육방법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미군정과 제1공화국을 풍미했던 새교육방법은 1950년대 말부터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고, 1960년대 초부터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프로그램 학습법이 대거 현장에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프로그램 수업은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교육목표를 상세히 설정하고, 또 이에 따른 교육내용을 가능한 한 잘게 쪼개어스몰 스탭(Small Step)의 원리, 난

  • 감상문 -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in the classroom
  • 학업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게 될 학생’으로 선정해 놓았다. ‘특별한’ 학생으로 선정된 20%의 어린이들은 무작위 방식으로 선정되었다. 지적 성장을 이룰 학생으로 선정된 어린이와 선정되지 않은 대조 집단 어린이 사이의 차이점은 오직 교사의 마음속에서만 존재했다. 처음 학년에 따른 기대 효과를 말하자면 아래와 같다. 1학년과 2학년의 경우, 교사의 기대에 의한 효과는 매우 인상적이다. 1학년과 2학년 대조 집단 가운데 약 5분의 1에 해당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육과정에서 수영, 축구, 체조: 목표영역 확정단계ex). 1단계에서 결정된 운동종목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를 확정하는 과정: 학문적 범주 제안단계 – 간 학문적ex). 지식에서 배경/생리학적/역학적 지식 등을 제안하고, 기능은 기술/전략을 제안1작성: 테니스로 결정하였다.2작성: 기능, 지식, 태도로 나누었다.3작성: 간 학문 영역은 인지적 지식, 심동적 기능과 전략, 사회심리학적 개념으로 나눈다.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