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KTF의 월드컵마케팅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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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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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마케팅의 정의와 월드컵마케팅의 효과
2. 월드컵마케팅 성공사례
3. 2006년 KTF의 월드컵마케팅 제안
(1) 시장분석
(2) 마케팅 컨셉과 타깃, 슬로건
(3) 2006년 KTF의 월드컵 마케팅 스케줄
(4) 제안한 마케팅으로 인하여 거둘 수 있는 기대효과 예측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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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마케팅의 정의와 월드컵마케팅의 효과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를 매개로 하여 경제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은 프로스포츠를 중심으로 한 관람 스포츠 상품자체에 대한 마케팅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구분될 수 있다. 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팅 활동은 각종 스포츠 협회나 프로 스포츠 단체에 의해서 행해지는 마케팅 활동이나 프로 스포츠 구단 운영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반면 스포츠를 매개로 한 마케팅은 특정 기업이 스포츠 이벤트나 스포츠 스타에 대해 물질적, 조직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사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목적을 달성하고자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즉 상업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는 마케팅으로 스폰서쉽 마케팅이라 정의할 수 있다. 스폰서쉽의 형태는 후원사의 이름이나 상품을 스포츠 이벤트의 타이틀로 사용하는 타이틀 스폰서쉽과 각종 펜스 광고나 프로그램 광고에 참여하는 공식 명칭 사용권으로 구분된다.
그 중 월드컵은 올림픽과 함께 세계 2대 스포츠 이벤트중 하나로 FIFA(국제축구연맹)의 주관 하에 철저히 상업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축구라는 단일 종목이어서 프로모션의 집중도가 높고 올림픽의 2배 이상의 기간동안 열리고 있어 올림픽을 능가하는 마케팅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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