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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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저자는 도코대학의 교양학부에서 강의를 한 적이 있다. 3장에서는 이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데, 다치바나 다카시는 ‘뭡니까 이게’라는 한마디 말로 도쿄대생을 판단해 버렸다. 수백명씩 모아놓고 그저 주입식 교육만을 펼치고 있는 교육현실에 대해 저자는 ‘찻잔’양성이라며 질타한다. ‘교수들은 일방적으로 찻잔에 차를 붓고 있고 그 용량의 한계는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 ‘찻잔’양성의 뜻이다.
이는 일본에서뿐만이 아니라 우리 나라의 교육 현실과도 대동소이하다. 우리 나라 역시 고등학교에서는 대학만 가면 된다는 식의, 대학에서는 한쪽 방면의 교양만 쌓고 있는 실정이다. 저자가 일본의 도쿄대생에게 바보라고 한다면 우리 나라 최고의 대학이랄 수 있는 서울대생에게는 바보 그 이하로 대할 것이다.

책을 보는 동안 가장 마음에 와 닿았던 말은 ‘교양’이라는 단어이다. 저자는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보다는 전 분야에 능통한 일명 ‘만능 엔터테이너’가 되라고 주장하고 있다. ‘만능 엔터테이너’ 즉 저자가 말하고 있는 제너럴 리스트는 자신이 가진 여러 학문의 교양 능력을 통해 한 가지 문제에 대한 종합적이 검토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한가지 결론에 도달하는 사람을 말한다. 하지만, 이시대의 대학생들은 대학에서 자신이 지정한 학과나 학부에서 마려한 과목, 즉 이과면 이과 쪽의 교육만, 문과면 문과쪽의 교육만 받는 것이 현실이다. 이공계열의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수업만으로도 벅차다. 전공수업을 받기 위해서 많은 공부를 하고, 거기에 시간 투자를 많이 하게된다. 따라서 대학교육을 받는 자신과는 상관없는 쪽의 교양은 쌓을 수 없게 된다. 아니, 쌓는다고 해도 시간이 부족하달까? 다치바나 다카시는 이런 대학교육의 문제점을 잘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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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민족이 세계에서 점점 뒤쳐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점을 생각하면 는 우리가 배울 것이 많은 책이다. 앞으로 더 많은 책을 읽어 교양을 쌓고 싶은 욕망이 들게 하는 책이기도 하다. 일본의 전처를 밟지 않도록 이 책을 통해 젊은 세대들이 많은 것을 느끼고 노력해야 한다. 다치바나가 말하는 도쿄대생과 같은 바보대학생이 아닌 세계에서 가장 수준 높은 교양을 갖춘 대학생이, 대한국민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

  • 도쿄 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독후감
  • 서평들은 너도나도 우리나라의 서울대 문제와 일본의 도쿄대를 연결시키며 놀라울 정도의 공통점을 역설하고 있었다. 도쿄생은 바보가 되었는가일본 최고의 명문대 도쿄대학교가 흔들리고 있다. 서울대 망국론이 더 이상 뉴스거리가 아니지만 최근 경제위기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일본에서도 국립대가 공격받기는 마찬가지다. 백년지대계라는 교육의 최후 보루이기 때문에 도쿄대가 위기에 빠지면 희망을 걸 대상도 없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을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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