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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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서평

일본 최고의 지성인이라 불리는 다치바나 다카시의 책다웠다. 이 책에서 가장 새로운 개념은 교양에 대한 정의다. 교양이라면 그저 지식인의 스노비즘에 불과하다는 평가절하를 받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 비춰 볼 때, 교양인이야 말로 인류 문화의 총체라고 평한 그의 주장은 새로울 수 밖 에 없다. 대학이 직업 교육장으로 전락한지 이미 오래됐고, 신입생 티만 벗으면 도서관에서 취업 준비를 해야 하는 게 오늘날의 현실이다. 그런 대학생들에게 교양을 기대한다는 건 참 어려운 일이다. 더구나 기본적인 인간성으로서의 교양이 아니라, 일정한 지적 수준을 요구하는 적극적인 의미로서의 교양을 갖추기에는 시간이 너무 없다고 불평할 만 하다. 언젠가 주간지에서 요즘 대학 졸업생들은 회사에 들어오고 나면 실무 교육에 제대로 써 먹을 수가 없다며, 대학이 보다 실제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는 불평을 읽은 적이 있다. 그 기사는 나에게 상당한 충격을 줬는데, 대학이란 더 이상 학문의 지성소가 아니라 직업 훈련을 받는 곳인가, 하는 고민에 빠졌다.
과거 유교 사회가 지나치게 학문적인 것에만 몰두해 과학과 기술을 천시한 것에 대한 반발인 양, 오늘날에는 순수 학문은 죽은 학문이라는 식으로 실생활에 도움이 안 되면 쓸데없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 그가 말하는 교양이란 단순히 고전을 읽는 행위가 아니다. 그는 교양을 "시대가 만드는 모든 이념 체계"라고 정의할 때, 현대의 교양이란 과학이라는 말을 한다. 사실 우리는 최첨단 과학의 세계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동차, 컴퓨터, 유전자 공학, 우주선 등등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과학이 생활을 지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에 대한 현대인의 인식 수준은 대단히 미미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과학 지식은, 어떤 직업을 갖느냐에 상관없이 반드시 알아야 할 교양이라고 한다. 교양을 갖춘다는 것은 책에서 읽은 내용을 종합하여 자신의 언어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총체적인 인식을 갖추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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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평]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서평
  • 한민족이 세계에서 점점 뒤쳐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점을 생각하면 는 우리가 배울 것이 많은 책이다. 앞으로 더 많은 책을 읽어 교양을 쌓고 싶은 욕망이 들게 하는 책이기도 하다. 일본의 전처를 밟지 않도록 이 책을 통해 젊은 세대들이 많은 것을 느끼고 노력해야 한다. 다치바나가 말하는 도쿄대생과 같은 바보대학생이 아닌 세계에서 가장 수준 높은 교양을 갖춘 대학생이, 대한국민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

  • 도쿄 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독후감
  • 서평들은 너도나도 우리나라의 서울대 문제와 일본의 도쿄대를 연결시키며 놀라울 정도의 공통점을 역설하고 있었다. 도쿄생은 바보가 되었는가일본 최고의 명문대 도쿄대학교가 흔들리고 있다. 서울대 망국론이 더 이상 뉴스거리가 아니지만 최근 경제위기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일본에서도 국립대가 공격받기는 마찬가지다. 백년지대계라는 교육의 최후 보루이기 때문에 도쿄대가 위기에 빠지면 희망을 걸 대상도 없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을 미

  • [독후감]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서평)
  • 바보가 되어있는 것이다. (여기서 바보란 멍청하다는 뜻이 아니라 제도를 비판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부족한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이것은 일본 도쿄대학생들이 외국에 나가서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말할 거리가 없다는 것으로 나타난다. 전문적인 내용에 대해서 함께 공부 할 때 도쿄대학생은 누구에게도 뒤쳐지지 않지만, 후에 휴식을 취하거나 뒤풀이를 하면서 서로 대화를 하면 도쿄대생들은 말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대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바보 같은 애기라는 건 알고 있어. 하지만 정말 내가 되고 싶은 건 그거야. 바보 같겠지만 말이야 본책 230pg나는 이 부분을 읽으면서 홀든의 내면을 본 것만 같았다. 홀든은 혼란스러움 속에서도 마음 깊은 곳에는 순수함을 가지고 있고, 그 순수함을 본능적으로 지키고 싶어하는 그러한 아이라고. 5.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호밀밭의 파수꾼은 가식, 허위들로만 채워진 사회를 폭로하고 있다. 먼저 콜필드가 재학 중이던 고등학교는 말을 타면서 폴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되었는가를 학생이 직접 따져보도록 하는 수업이 필요하다.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실제로 보는 게 더 낫다고(百聞不如一見), 자기와 같은 학생들이 쓴 글을 보고 나서야, 학생들은 막연하기만 하던 가슴에서 용기가 샘솟아난다고 말한다. 4-5. 다섯번째 단계 : 독후감 쓰기를 처음 시키면 50명 학생 가운데 10명 정도가 글처럼 생긴 글을 써온다. 그러면 교사는 그 독후감에 높은 점수를 준다. 이 과정이 계속 되풀이된다고 하자.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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