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신사참배와 기독교의 투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ㅡ 서두 ㅡ
ㅡ 본론 ㅡ
1. 시대적 상황
2. 신사참배
3. 한국의 신사참배의 거부적인 관점
4. 개신교의 신사참배의 순응
5. 개신교의 신사참배의 저항
ㅡ 결론 ㅡ
- 본문내용
-
1. 시대적 상황
* 일제의 정책 그리고 한국의 정황
일제는 우리나라를 다스리기 위해서 문화정책을 취하게 된 뒤에 1938년 시쯤부터 민족말살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시작합니다. 실질적으로 많은 한국인들에게는 치졸한 방식을 통해서 사람의 이름은 일본식으로 개명하게 만들었고, 강제적으로 신사참배를 하게 함으로써 한국인들의 정신까지 일본에 물들이려고 하였습니다. 실질적인 역사 또한 왜곡적으로 교육시켰으며, 조선어 사용을 금기하였습니다. 또한 태평양전쟁과 중일전쟁의 발발을 통해서 병사가 부족하자, 1938년도에 반 강제적인 징용과 징병 그리고 정신대 실시하였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전쟁으로 인해 철이 부족하게 되자, 철이나 여러 가지의 물품을 한국인에게 약탈하게 되었고, 식량 또한 끌어들여 약탈하게 됩니다. 게다가 문화정책과 여러 기만적인 정책을 통해 매국노를 만들었으며, 그런 매국노들은 그런 징용과 징병 등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게 되었고, 이것은 많은 민족적인 충격을 일으키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이 시점이 되면 민족변절자가 극에 치닷게 되는 시점이 되게 됩니다.
- 참고문헌
-
한국기독교와역사 –기독교문사-
한국 기독교의 역사 2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와신사참배문제 – 김승태 엮음-
비운과 섭리의 민족교회사 – 박종화 박사 & 우완용 목사 –
네이버 엠파스 등의 포탈 지식 인과 블로그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 부석사 비평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