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일제시대와 3.1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일제시대의 도입
3.1 운동
배경
경과
기독교
민족운동의 전개
신민회
선교사와 민족운동
105인사건
다시 정리
- 본문내용
- 대한제국 수립 전후시기의 세계는 열강의 식민지 영통분할.재분할경쟁이 절정에 이른 때였다. 동북아시아, 특히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의 각축전은 이때에 이르러 러시아와 일본의 대결로 압축되고 있었다. 러시아의 삼국간섭에 굴복했던 일본은 중국의 의화단혁명 이후 러시아를 견제코자 하는 영국과 영일동맹을 결성하고 미국의 협조를 얻는 것으로 대항하였다. 이에 러시아는 그 대안으로 한반도의 중립화안을 구상하였다. 결국 한반도를 둘러싼 러.일의 세력전은 전쟁을 통한 해결로 치달을 수밖에 없었다. 여기에 다른 열강들은 세계 다른 지역에서의 자국이익을 지키기 위해 조선을 협상의 지키기 위해 조선을 협상의 제물로 삼았다. 일본이 여순항의 러시아군대를 기습함으로써 시작된 러일전쟁은 조선과 만주의 지배를 둘러싼 러.일의 제국주의 침략전쟁이었으며, 특히 명치 이래 정한론을 주장해온 일본의 오랜 야욕을 결산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일본은 정쟁을 일으키자마자 중립을 선언한 한국정부를 무력으로 위협하여 한반도에서의 일본군의 행동과 군사기지 설치의 자유를 강요하고 조선의 자주적 외교권을 크게 제약하는 한일의정서를 체결함으로써 식민지화인 보호국화를 위한 제반 계획에 착수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