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사이버문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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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사이버문학의 진행과 특성
3. 사이버문학 작품 소개
4. 사이버문학 관련 논쟁- 귀여니 소설을 중심으로
5. 결론
본문내용
1996년에 처음 ‘사이버문학’이라는 용어가 한국 문단에 비평적 용어로 등장했다. 비록 지나간 시간에 비하면 이론적 접근이나 작업 모두 미미한 상태이지만, 이제 ‘사이버문학’이라는 용어는 낯설지 않게 되었다. 이른바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터넷 공간이 보다 일상적인 공간으로 변화하고 문학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창작이 눈에 띄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오히려 수많은 창작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그것을 뒷받침 해줄만한 이론적 검증 작업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이론이 창작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이버’라는 접두사가 인터넷이라는 문학 공간을 지시하는 공간지시어로 기능한다는 전제 하에서, 인터넷 상에서 창작되어지고 있는 모든 문학을 사이버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이버문학을 한마디로 정의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진행과정과 특성을 살핌으로써 개념을 정리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이버문학의 진행 과정에서 세대별로 대표적인 작품을 선정하여, 그것의 구체적인 예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사이버문학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세대별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이버문학과 관련한 논쟁 중에서 최근 화제가 되었던 ‘귀여니 소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사이버문학의 문제점과 가능성을 짚어보기로 한다.
이 글에서는 사이버문학이 이미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주지하고, 사이버문학의 개념에 대한 접근과 실상에 대한 자세한 조사를 통해, 현재 사이버문학이 가지는 문제점과 한계를 지적하려고 한다. 또한 그에 대한 비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장점을 살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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