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작가론] 허난설헌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허난설헌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1. 허난설헌 작품에 대한 표절시비
2. 유선(遊仙)문학에 나타난 도교적 환상의 양상과 기능
3.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페미니즘 의식
4. 허난설헌에 대한 평가
5. 허난설헌 문학의 문학사적 의의

1. 허난설헌의 한시 내용과 의식관
2. 욕망의 표출 양상과 자의식 발현
3. 허난설헌 글쓰기의 여성 정체성

본문내용
1. 허난설헌의 생애

동양 삼국을 통틀어 가장 훌륭한 여류시인으로 평가받았던 조선 중기의 시인 허난설헌은 1563년(명종 18년)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허초희(許楚姬), 자는 경번(景樊)이고 난설헌(蘭雪軒)은 그의 호이다. 경번이라는 자는 난설헌이 중국에서 예부터 전해져온 여선(女仙)인 번부인(樊夫人)을 사모하여 지은 것이라고 한다. 아버지 초당 허엽(許曄)은 서경덕의 문하에서 수학했고 대사헌, 부제학까지 지낸 인물로 첫 부인과의 사이에서 성(筬)과 두 딸을 낳고 사별한 뒤, 재취하여 봉(篈)․초희․균(筠) 3남매를 두었다. 그녀의 형제인 허성․허봉․허균은 모두 당대의 문장가로 이름을 날렸으며 그 중 허균은 <홍길동전>으로 유명하다. 오빠와 동생의 틈바구니에서 어깨너머로 글을 배운 난설헌은 여덟 살에 <광한전백옥루상량문廣寒殿白玉樓上梁文>을 지음으로써 발군의 시적 재능을 보여 여신동이라 불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허균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연구 - 남궁선생전, 홍길동전
  • 작품 분석을 통해 문학사적 의의를 이끌어 냄으로써 그에 대해 재평가를 고려해 볼 여지를 만들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단편적인 연구로 끝난 것이 아니라 전체를 아우르는 연구를 함으로써 허균의 작품이 문학사에 끼친 영향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Ⅳ. 참 고 문 헌조혜란, 『옛 소설에 빠지다』, 서울: 마음산책, 2009.허균, 송창현 역, 『홍길동전』, 서울: 넥서스, 2013.신병주노대환, 『고전소설 속 역사여행』, 서울: 돌베개,

  • [국문] [국어] 가사에 대하여
  • 작품에서도 그러한 지향을 보이는 작품들이 일부 보인다. 서민가사는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이 투영된 가사를 말하는데, 작가층의 개념이 모호해서 유형 성립에 문제점을 안고 있다.종래에 서민가사의 주류는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을 특징으로 하는 작품들로 알려졌는데, 〈갑민가 甲民歌〉〈기음노래〉〈거창가 居昌歌〉〈정읍군민란시여항청요 井邑郡民亂時閭巷聽謠〉〈민원가 民怨歌〉〈합강정가 合江亭歌〉 등이

  • 한국 해방기문학 배경,이념, 한국 해방기문학과 좌우대립, 한국 해방기문학과 정착, 한국 해방기문학 시문학, 한국 해방기문학 소설문학 분석
  • 분석Ⅰ. 한국 해방기문학의 배경Ⅱ. 한국 해방기문학과 이념Ⅲ. 한국 해방기문학과 좌우대립1. 문학과 정치에 관한 논의2. 여성문학론Ⅳ. 한국 해방기문학과 정착Ⅴ. 한국 해방기문학 시문학Ⅵ. 한국 해방기문학 소설문학1. 소설 문학의 특징1) 귀향 의식 반영2) 식민지의 삶을 극복하고자 하는 작품을 발표3) 분단 의식 형상화4) 순수의식, 순수 문학 지향5) 해방 이후의 정치`사회적 혼란2. 작가와 작품1) 염상섭2) 김동리3) 채만식4) 황순원참

  •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 )를 수록하여 여성의 주체의식 성장을 확인 ‘규원가’와 같은 초기 규방가사는 본문이 아닌 학습 활동 수준으로 제시하여 두 시기 규방가사의 성격 차이를 규명  조선 후기 문학 담당층의 확대가 특정 장르의 형식이나 내용면에서 어떤 식으로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여 학습자들이 각 시대와 문학적 현상들의 관계를 알고 문학사 지식을 스스로 형성, 고전 문학 개별 작품을 비평적인 안목에서 총제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분석』참고문흥구, 『한국고전산문교육론』, 보고사, 1999. 참고1. 문학 작품을 읽으면 심미적 세계를 경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 2. 문학 작품을 통해 다른 세계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고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을 넓힐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통해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다.3.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얻는 감동을 통해 올바른 자아형성을 할 수 있다. 4. 문학을 통해 재미와 쾌락을 얻을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