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아펜젤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펜젤러의 생애

2. 선교활동과 사업
1) 목회
2) 신학
3) 교육
4) 정치

3. 아펜젤러를 연구하면서
본문내용
1) 아펜젤러의 생애

아펜젤러의 조상은 스위스의‘아피’ (Appie) 가문이었다. 16 세기 종교개혁이 일어났을 때 ꡐ아피 가문ꡑ 일부가 츠빙글리의 개혁운동에 참가하였고 그 중 일부가 18세기 청교도 이민열풍을 타고 아메리카로 이주하였다. 아펜젤러의 5대조가ꡐ농노ꡑ 신분으로 펜실베니아에 도착한 것이 1735년이었고, 4대조 때에 이르러서야 서더튼에 자기 소유 농장을 갖게 되었다. 아펜젤러의 아버지는 스위스에서 이민 온 분으로 루터파의 신앙을 가졌고, 어머니는 독일계 메노나이트파의 신앙을 가졌다. 이로 볼 때 아펜젤러는 루터교회적이고 독일 경건주의적인 분위기에서 성장했다.
루터교회적이던 아펜젤러가 감리교 감리회의 발전은 교구제도와 경건한 신앙을 고수하는 데 있었다. 존 웨슬리의 인격 ·조직력 ·지도력, 그리고 야외설교 ·평신도설교 등 꾸준한 복음활동 및 엄격하고 규율적인 생활에 의하여 발전되었다.
감리회 교리는 사도신경 속에 제시된 전통적 그리스도교 신앙에 근거한다. 감리회의 특색은 교리보다도 실제적인 생활과 성경의 진리를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라 하겠다. 사랑에 의하여 구현되는 신앙과 종교적 경험을 강조하며 이성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고 신학적 이론을 비교적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는 것도 특색의 하나이다. 감리회에는 모든 신도가 각기 행하지 않으면 안될 규율, 곧 규범이 있고, 25개조의 종교강령이 있으며, 이것은 감리회의 헌법정신이기도 하다. 감리회 전도방법의 특색은 부흥설교를 통한 전도와 평신도를 통한 개인전도 및 심방전도이다.

로 옮기게 된 것은 개혁교회 계통 프랭크마샬대학 재학 중이던 1879년 4월이었다. 1876년 회심을 체험하였지만 대학 입학 후 영적 불안을 느끼고 있던 중 랭카스터 제일감리교회에 나가면서 감리교회 신앙에 접하게 되었다. 그는 특히 감리교회의 기도 모임과 속회 활동을 통한 경건운동에 감명 받았다. 그리고 나서 Drew Theological Seminary에 입학하여 3년간의 신학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학교는 지성적 목회자들을 배출하는 명문신학교이며, 그는 특히 신학교 시절부터 웨슬리적 부흥운동을 좋아하였다. 그 당시 드루신학교는 설립된지 15년 밖에 안 되었기에 교단신학교로서의 깊은 개인적 경건과 종교적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아펜젤러는 신학교에서 웨슬리적 사회성화운동에 대하여서도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회심을 일으키는 복음주의는 개인적이며, 동시에 사회적임을 두루신학교에서 체험하게 된다. 그는 드루신학교 3학년 때인 1879년 2월 선교 강연을 듣고 2달러 50센트를 선교비로 내면서 ꡐ기회가 주어지면ꡑ자신도 선교사로 나갈 결심을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만열, “아펜젤러 - 한국에 온 첫 선교사 -”, 연세대학교 출판부 1985

김홍기, 헨리 아펜젤러(Henry G. Appenzeller)의 신학사상 - 존 웨슬리의 신학사상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신학과 세계」,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 세계 2002

임선화, 선교사의 독립협회와 대한제국 인식 - 언더우드와 아펜젤러를 중심으로「전남사학」, 전남사학회 2000

이만열, 아펜젤러의 초기 선교활동과 ‘한국 감리교회’의 설립, 「한국기독교와 역사」,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8

박대인, 한국 감리교의 개척자 헨리 G. 아펜젤러 - 그의 생애와 사상에 관한 예비적 보고, 「신학과 세계」,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 세계 19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샤머니즘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 아펜젤러 선교사의 입국을 공식적인 선교의 기점으로 본다면 정확하게 120년의 역사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독교 인구는 1,200만 명 추정하고 있다. 국민의 25%가 기독교인이다. 이것은 세계교회사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급성장이다. 한국교회의 폭발적인 성장이 교회성장학자들의 연구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1980년대를 지나면서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했고 1990년대부터는 성장정체, 혹은 마이너스 성장이라는 말들이 심심찮게 흘려 나왔고 21세

  • 한국 신학 교육과 에큐메니즘(평양신학교와 감리교신학교를 중심으로)
  • 교회사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3) 64. 이에 반해 감리교에서는 신학교육을 “성서나 신학 위주의 것이 아니라 폭넓은 교양교육에 역점을 두고”, “교회의 목회자 상의 성서와 신학에 대한 이해 못지않게 폭넓은 지식을 통해 형성되는 치우치지 않는 인격”에서 찾고자 했다. 이는 성경과 신학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던 장로회신학교에서는 채택되지 않은 영어 일어 헬라어 히브리어 등 어학과정이 협성신학교 교과과정에 편입되어 있다는 점에서

  • [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의 목표,변천, 기독교교육과 교회,조기교육,여성교육, 기독교교육의 교사자격, 영국의 기독교교육 사례 분석
  • 교회사, 교리, 외국 전도 등이 있다.국교에 속한 교회에서는 13세까지는 주일학교에 출석하게하고 그 이상은 청년회에 가입하여 훈련을 받는 방법을 취했다.참고문헌권영석 역 : 멘토링 받는 삶, 한국기독학생회출판, 2004도널드 E. 밀러 : 기독교교육개론메리 데일리, 황혜숙 역 : 하느님 아버지를 넘어서 : 여성들의 해방철학을 향하여, 서울 : 이화여대출판부, 1996오인탁 : 기독교교육, 서울 : 종로서적, 1987정정숙 : 기독교 교육학, 서울 : 도서출판 베

  • 한국기독교회사 서평
  • 교회사2제 2권에서는 1910년 부흥의 시기를 거친 한국 개신교가 이제 제도적인 틀을 어떻게 다져가기 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를 1960년까지의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제1권과는 달리 목차에 시대구분이 분명히 기록되어있지 않아서 조금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긴하다. 1권과 마찬가지로 2권도 4개의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1부에서는 제도적인 틀을 다지는 한국교회, 2부는 민족주의 발흥과 기독교 사회개혁, 3부는 도전과 응전의 시대, 그

  • 한국의 기독교사 연구
  • 교회사적 공헌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정교분리이다. 헌법에 신앙과 양심의 자유가 처음으로 보장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영향 아래에서 선교사들이 국내로 들어왔다. 언더우드, 아펜젤러 모두 예외가 아니다. 그러나 미국교회의 전통이 그대로 한국적 상황에 적용될 수는 없는 법이었다.3. 한국에서의 ‘자유주의 신학’의 개념한국에 복음주의가 들어왔다. 포괄적이고 상대적 개념으로 이해한 복음주의 신학의 내용 중에서 보수적 복음주의가 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