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간접광고 ppl 허용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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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간접광고는 왜 허용되어서는 안되는가?
(1)윤리적인 측면
(2)직접광고와의 문제
3.외국의 간접 광고 규제
(1)미국
(2)영국
(3)일본, 프랑스, 독일
4.간접광고를 허용 근거에 대한 검토와 반박
5.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TV 드라마 혹은 연예 프로그램을 보면서 특정 기업의 상품이 노골적으로 선전되는 장면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얼마 전에 SBS에서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천국의 계단에서 우리는 간접 광고의 전형적인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극중 권상우가 타는 차는 독일제 BMW인데 트레이드 마크가 그대로 화면에 등장하고 차의 전체적인 모습을 풀샷으로 잡아주는 장면도 자주 등장한다. 그가 소유하고 있는 회사이자 일터로 자주 등장하는 회사 ‘세이프몰은 공식협찬사이 ’세이브존‘을 그대로 빌린 것인데 로고의 도안까지 비슷해 어느 회사인지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다. 간접 광고는 비단 드라마나 연예 프로그램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지난 5월 MBC의 다큐멘터리 심야스페셜에서는 2부작으로 셀레늄 물질의 우수성을 소개했는데 억대 제작비를 제공해준 것으로 알려진 특정 회사의 셀레늄 우유 광고가 바로 방송을 타면서 많은 비난을 받았다. 지적한 예와 같이 객관성의 유지가 전적으로 요구되는 다큐멘터리나 정보프로그램 내에도 간접 광고는 침투해 있는 것이 현재 TV 간접 광고의 실태이다.
참고문헌

-방송과 시청자 1999년 11월호, 1995년 6월호, 7월호
-신문과 방송 1997년 7월호

3.학위논문

-이관준, “영화 속 제품배치를 통한 간접 광고 실태의 비교 연구 : 한․미 영화 속에 배치된 다국적 브랜드 제품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2001.
-이경렬, “TV 의상 협찬의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1.
-노남종, “방송광고 규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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