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노인의 여가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여가
2. 노인교육
3. 사례들
4. 노인 여가 및 교육의 과제 및 전망

Ⅲ. 결론

본문내용
노인들은 사회구조가 산업화 도시화함에 따라 많은 비율의 노인들이 강제적 또는 자발적으로 노동과 사회참여의 기회에서 이탈하게 되었고 또한 가정에서의 역할마적 상실함으로써 현실적으로 많은 여가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박재간, 노년기 여가생활의 실태와 정책과제, 노인복지정책연구, 1997.
노년기의 여가시간은 ‘무엇인가 하고 남는 시간’이 아닌 ‘생활의 대부분’이 되어버린다는 점에서 노년기 여가는 청장년의 그것과 사뭇 의미가 다르다. 오늘날 노인들은 자발적 여가생활을 향유하는 것이 아니라 역할 없는 역할을 강요당한 채 무위무용 상태의 불가피형 여가를 보내는 경우가 많다.
노인에게 여가는 두 가지 측면으로 의미가 부여되는데, 하나는 노령기에 있어서도 일정한 사회적․가정적 역할에 있어서 그 역할을 추구하는 도중에 갖게 되는 여유 있는 시간을 말하고, 또 다른 하나는 자신에게 부여된 일정한 역할이 없어서 막연하게 보내는 긴 시간을 말한다. 따라서 노인의 여가는 노동력 재생산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노동을 전제로 하지 않는 여가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여가와 상대적 개념일 수 있다. 노후생활은 ‘여가특성’이라 할 수 있겠다. 여기서는 두 번째 개념을 선택하여 다룰 것이다.
일반적인 여가는 노동과 대립되는 개념이지만 노인들에게 있어서 여가개념은 재생산의 수단이나 심신의 피로회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젊은이들의 여가성격과는 근본적으로 그 유형을 달리한다. 노인의 경우는 언제 어디서나 여가가 넘쳐나는 생활을 해야 하는 입장이므로 여가 자체가 즐거움이라기보다는 무료함이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은 노인들에게 정신적․정서적 고통을 안겨주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서비스(노인여가, 노인자원봉사활동, 노인교육) PPT 파워포인트 발표
  • 노인여가 및 교육서비스 목차1. 서론2. 본론제1절 노인여가제2절 노인과 자원봉사활동제3절 노인교육3. 결론4. 참고문헌서론고령화 사회인 현대사회는 평균수명의 연장과 조기퇴직으로 인해 노년기의 연장된 여가시간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보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러한 여가활동과 실태 등을 파악하고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과 활용방법, 노인 교육의 실태와 활성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구조조정 과정에

  • 노인복지시설의 종류(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노인여가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가정봉사원교육기관, 노인보호전문기관)
  • 노인복지시설의 종류(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노인여가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가정봉사원교육기관, 노인보호전문기관)목차노인복지시설의 종류Ⅰ. 노인주거복지시설과 노인의료복지시설1. 노인주거복지시설1) 유형(1) 양로시설(2) 실비양로시설(3) 유료양로시설(4) 실비노인복지주택(5) 유료노인복지주택2) 입소대상(1) 양로시설(2) 실비양로시설(3) 유료양로시설(4) 실비노인복지주택(5) 유료노인복지주택3) 입소절차2.

  • [노인복지론] 노년기 여가교육
  • 교육의 입장에서 본 노인, 노년기 / 32. 노년교육학의 정의 및 범위 / 33. 노년교육학의 성격 / 44. 노인들의 교육욕구 / 45. 노년교육학의 중요성 / 56. 노년교육의 이해 / 71) 노인을 위한 교육2) 노인에 관한 교육3) 노인에 의한 교육4) 퇴직준비 교육5) 세대공동체 교육6) 평생교육 노 인 복 지 론 “노년기의 여가교육”7. 사례 - TV영상 / 9Ⅲ. 결론 • • • • • • • • • • • • • • • • • • • • • • • • • 12 참고문헌 • • • •

  • 노인의 여가생활 고찰 및 노인 여가복지의 정책과제
  • 노인의 여가생활 고찰 및 노인여가복지의 정책과제Ⅰ. 서론Ⅱ. 노인과 여가1. 여가의 의미2. 여가활동의 중요성3. 여가활동의 유형1) 단독 충실형2) 우인 충실형3) 독서형4) 가족 충실형5) 사회 참여형Ⅲ. 노인여가복지시설과 사회참여1. 노인여가복지시설1) 노인복지(회)관2) 경로당3) 노인교실4) 노인 휴양소2. 자원봉사활동1)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2) 노인에 의한 자원봉사활동 영역3. 노인권익신장운동4. 교육활동1) 공공영역2) 민

  • [사회복지실천론 3학년 공통]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실천 현장 한 곳을 자신의 소속 지역대학이 위치한
  • 교육(4) 운영(5) 정서적 서비스 중심의 프로그램2) 기관 현황에 대한 평가(1)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의 필요성(2) 교육 방법의 다양화(3) 프로그램 목적에 따른 노인들의 그룹화(4) 평준화된 여가교육 정착(5) 여가기회와 시설의 확충참고문헌Ⅰ. 선정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지에 대한 논리적 설명과 해당 기관이 속한 실천 분야에 대한 개관(A4 2매 내외)노인종합복지관 운동이 시작된 것은 1960년대 이후이며, 1965년 유네스코(UNESCO) 성인교육 추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