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노인의 여가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여가
2. 노인교육
3. 사례들
4. 노인 여가 및 교육의 과제 및 전망
Ⅲ. 결론
- 본문내용
-
노인들은 사회구조가 산업화 도시화함에 따라 많은 비율의 노인들이 강제적 또는 자발적으로 노동과 사회참여의 기회에서 이탈하게 되었고 또한 가정에서의 역할마적 상실함으로써 현실적으로 많은 여가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박재간, 노년기 여가생활의 실태와 정책과제, 노인복지정책연구, 1997.
노년기의 여가시간은 ‘무엇인가 하고 남는 시간’이 아닌 ‘생활의 대부분’이 되어버린다는 점에서 노년기 여가는 청장년의 그것과 사뭇 의미가 다르다. 오늘날 노인들은 자발적 여가생활을 향유하는 것이 아니라 역할 없는 역할을 강요당한 채 무위무용 상태의 불가피형 여가를 보내는 경우가 많다.
노인에게 여가는 두 가지 측면으로 의미가 부여되는데, 하나는 노령기에 있어서도 일정한 사회적․가정적 역할에 있어서 그 역할을 추구하는 도중에 갖게 되는 여유 있는 시간을 말하고, 또 다른 하나는 자신에게 부여된 일정한 역할이 없어서 막연하게 보내는 긴 시간을 말한다. 따라서 노인의 여가는 노동력 재생산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노동을 전제로 하지 않는 여가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여가와 상대적 개념일 수 있다. 노후생활은 ‘여가특성’이라 할 수 있겠다. 여기서는 두 번째 개념을 선택하여 다룰 것이다.
일반적인 여가는 노동과 대립되는 개념이지만 노인들에게 있어서 여가개념은 재생산의 수단이나 심신의 피로회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젊은이들의 여가성격과는 근본적으로 그 유형을 달리한다. 노인의 경우는 언제 어디서나 여가가 넘쳐나는 생활을 해야 하는 입장이므로 여가 자체가 즐거움이라기보다는 무료함이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은 노인들에게 정신적․정서적 고통을 안겨주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론의 의의(정의)와 기능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정신보건의 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
- A+리포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